본문 바로가기
이벤트 참여 게시판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GeForce Experience) 에 대하여



uc?export=view&id=1Hc2eJRANujiUszH6qI4J-


( ※ 해당 리뷰는 서술 상의 편의를 위해서 평어체를 사용했습니다. 이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GeForce Experience) 는 지포스 (GeForce) 사에서 제공해주는 게이밍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다.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기능이 부실할거라 생각하여 경시하고 넘어갈 수도 있지만,

앞으로 만나 볼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기능과 그에 대한 설명을 알게 된다면 기존의 생각들을 후회할지도 모른다.

여지껏 찾아볼 수 없었기에 그런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당연한건지도 모르겠지만, 이젠 더 이상 그런 편견들은 없애도 좋다.


그래봤자 얼마나 괜찮겠냐고? 물론 아직까지도 이런 의심을 가질 수도 있다. 듣지도 않았고, 보지도 못했으니까.

이 프로그램의 기능은 단순히 최적화나 드라이버 다운로드와 같이 진부한 기능들만을 일컫는 것이 절대 아니다.

제목에서 먼저 언급했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기존의 프로그램과는 많은 면에서 차별화된 프로그램이다.

단순한 게이밍 과정을 한 단계, 아니 여러 단계를 끌어 올려 진일보된 방식으로 구현한 예술과도 같은 하나의 작품이다.


거창한 수식어로 표현했지만, 내용이 썩 괜찮지 않으면 괜히 부끄러운 감정을 느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와 함께라면 그런 쓸데없는 걱정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보이는 모든 것을 그대로 믿을 순 없지만, 지포스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모두 믿고 사용할 수 있기에.

지포스는 계속 해서 발전해나가고, 수많은 사용자들과 함께 발걸음을 맞춰 나아간다.


과연 필자가 왜 그리 지포스에 대해 예찬했는지는, 이제부터 살펴보면 자연스레 알게 될 것이다.





시스템 사양, 그리고 그래픽카드




uc?export=view&id=1FIF_47glOF6gHbNAVB_go

핵심적인 사양을 살펴볼 수 있는 익스피리언스 설정창

아쉽게도, 전문적인 사양 체크 프로그램이 아니기에 드라이브나 PSU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순 없다




리뷰에 앞서 필자의 컴퓨터 시스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넘어가겠다. 리뷰를 읽는 과정에서, 참고를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표시되지 않은 사양도 있지만 시스템 환경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서라면 캡처된 사진 속 정보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게이밍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통 CPU/GPU(그래픽카드)/RAM 정도로 생각하는데, 모두 문제없이 표시되고 있으니.


그럼에도 굳이 몇 가지 덧붙이자면 메인보드는 ASUS H110M을 사용 중이며, HDMI 사용을 위해 A/M.2 제품을 구비 중이다.

또한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면서 같이 주문한 삼성 EVO850 SSD 250GB과 1TB 메인 하드디스크, 그리고 3TB 서브 하드디스크를 사용 중이다.

기존엔 모든 프로그램과 게임을 HDD에 설치했지만, 좀 더 빠른 게이밍 환경을 위해서라면 SSD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기에 구입하였다.

아무래도 최신 운영체제를 사용해야 프로그램 지원에 있어 좋은 점이 많을거라 생각하여 윈도우 10 최신 빌드를 사용 중이기도 하다.


보다시피 NVIDIA 지포스 파스칼 라인업 (10 시리즈) 의 엔트리급 그래픽카드인 GTX1050을 사용 중이다.

엔트리급의 그래픽카드임에도 대부분의 최신 게임들은 타협하지 않고도 구동시킬만큼의 성능을 자랑한다.

물론 최신 고사양 게임 (배틀그라운드와 니어오토마타같은 경우가 대표적일 것이다) 의 경우, 원활하게 구동시키기엔 무리가 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그리고 그래픽카드와는 별개로,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은 게이밍을 위한 최소한의 구동 환경이라 생각해도 좋다.


여담이지만 GTX1050을 위시한 GTX 10 시리즈의 그래픽카드들은, 상당히 저전력이라 다양한 환경에서 구동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GTX1050 기준, 권장 PSU 용량이 350W 밖에 되지 않는다. 즉 IDLE 상태는 물론 FULL 로드 상태에서도 절대 많은 전력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

NVIDIA 지포스에서 가장 최근 출시된 플래그쉽 그래픽카드인 GTX1070Ti의 경우에도 성능 대비 전력 소모가 상당히 낮은 편이다.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설명하고 싶은 것도 많지만, 이번 리뷰의 취지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기에 설명을 줄이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uc?export=view&id=1ygh99Js4ZW_OHy63pEepw

필자가 사용 중인 EVGA 사의 GTX1050 그래픽카드




리뷰를 위해서 피파, 더 위트니스, 파라곤, 레이더스 오브 더 브로큰 플래닛,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와치독스 등 여러 게임들을 활용해 

필자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기능 중 평소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에 대해 사진과 영상 자료와 함께 상세히 서술하였다.

해당 게임들 중 안셀을 지원하는 게임이 있고, 또 하이라이트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도 있다. 물론 둘다 지원되지 않는 게임도 있고. 

특히 '레이더스 오브 더 브로큰 플래닛'이라는 게임의 경우, 후술할 핵심 기능들 중 '안셀'과 '하이라이트'를 모두 지원하기에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참신한 기능들을 한 개의 게임으로 비교적 쉽게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몇몇 기능들은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거나, 자세히 모르고 있었지만 이번 글을 쓰면서 스스로 알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가능한 한 최대한 상세히, 솔직하게 적으려고 열심히 고민했다. 그리고 직접 경험하면서 느꼈던 점들도 설명과 같이 부연하였다.

어떻게 하면 이 글을 읽고 더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을지, 사실 얻으려 생각치 않고 느낄 수 있기만 해도 좋다.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해내려고 노력할 필요 없이, 흘러가는대로 자연스럽게 두 눈과 두 귀로 느끼기만 하면 된다.

이 글은 절대 구연 동화가 아니지만, 한 편의 구연 동화와 같이 읽혔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같이 들어 있다.


의미 없이 많은 사진들을 연속적으로 배치하거나, 줄창 설명만 늘어 놓는 건 독자로 하여금 지루함만 증가시킨다는 것 필자도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핵심적인 부분을 설명하기 위한 적절한 사진/영상 자료 선정과 더불어 꼭 필요한 기능에 대한 설명을 정갈하게, 

그리고 개인적인 소감은 진솔하게 담고자 했다. 주관적인 소감이지만 객관적으로 용납 가능한 수준에서 언급하려고 노력하였고.

자, 이제부터 본격적인 리뷰가 시작된다.





리뷰에 들어가기 앞서 살펴 볼 것




uc?export=view&id=1dBSHfCl-kgs5pHIjH0H2R

베타 버전에서 실험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기능들이다

새로운 기능과 기술에 관심이 많다면, 베타 적용을 적극 권장한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라면 베타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최신 기능을 남들보다 미리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미리 접하는만큼, 안정성이나 여타 자잘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그런 피드백을 위해 존재하기도 하고.


본 리뷰를 위해선, 그리고 최신 베타 기능의 일환인 프리스타일 기능와 여타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선 베타 버전이 꼭 필요하다.

필자의 경우 기존부터 베타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기에 별 문제 없지만, 베타 기능을 전혀 모르고 있는 사용자도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3.12버전을 이용해야만 시범적으로 운용되는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기능을 이용하려면 베타 버전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




uc?export=view&id=1fF6e_iyJDjdoaFLMUWEe7

베타 버전 업데이트 내용




어떤 부분이 업데이트되고 개선되어 졌는지는 패치 노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많은 부분에서 괄목할만한 변화가 이뤄졌지만, 이번 리뷰에서 다룰 핵심적인 기능들을 위주로 살펴볼 것이다.

필자는 이번에 새로 추가 된 프리스타일과, 약간의 변화가 이뤄진 안셀에 집중할 것이다.


물론 다른 기능들도 중요치 않은 것은 아니다.

베타 기능에는 상당히 재미 있는, 그리고 다른 곳에서 찾아보지 못했던 기능들이 즐비하다. 여지껏 경험해보지 못했던 것들일 것이다.

내가 베타 기능을 이용해서 새로운 기능들을 미리 접해본 후, 지포스 커뮤니티에 해당 기능의 문제점이나 개선방안을 제공할 수도 있다.

베타에 무슨 기능이 새로이 생길지 함부로 추측할 수도 없기에, 필자는 마치 산타의 보따리 속 선물과도 같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18년 1월 현재는 상기된 기능 이 외 멀티트랙 오디오, 게임스트림 쿱이 베타 기능으로 제공되고 있다.

(멀티트랙 오디오는 베타버전이 아님에도 작동 가능한 것 같은데, 다른 기능이 더 추가되거나 개선된건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다.)


이런 것들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라면, 반드시 베타 기능을 사용해보길 권장한다. 물론 정식 출시 이후 사용해도 절대 늦진 않을 것이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안정적인 기능들을 그대로 이용하고 싶다면 베타 기능을 활성화 하지 않은 채 이용하면 되는 것이고,

도전적이고 모험적이며 IT 테크놀리지 얼리어답터로서 자부심을 가진 사용자라면 충분히 한 번 쯤 활성화해 볼 만한 기능이다.

선택은 자유다. 지포스는 정식 버전이든, 베타 버전이든 강력하고 편리하기에 뭘 선택해도 후회가 남지 않을 것이다.




uc?export=view&id=1g1ZjY0MMC_Wt1cXMGNqmo

베타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선 실험적인 기능을 허용해야 한다

언제든, 지포스 개발진에게 피드백을 전할 수 있는 기능도 볼 수 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다양한 핵심적인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기 위해서, 여러 개의 큰 항목으로 나누어 보았다.

각 항목은 비슷한 성향의 기능들로 묶여 있으며, 그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그에 따른 솔직한 소감을 포함시켰다.

가능하다면 경험해 본 것들에 대해 최대한 생생하게 서술하려고 노력했지만, 부족함이 많을테니 미리 양해 바라겠다.

이것 저것 여기서 시시콜콜 설명해봤자 별로 와닿지 않을 것이다. 실제 사용기를 보며 하나하나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자.


아, 혹시나 익스피리언스 자동 로그인 기능에 대해 모르는 사용자가 혹 있을까 염려되어 같이 적겠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NVIDIA 계정 혹은 다른 로그인 옵션을 사용해야만 하는데,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키지 않으면 매번 로그인해야 한다.

로그인 페이지에서는 자동 로그인 체크박스 옵션을 확인할 수 없지만, 익스피리언스 설정창에선 간단히 변경 가능하다.

디폴트 값이 체크 상태인 것으로 알지만, 개인 버전이나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적는다.

공공장소에서 익스피리언스를 사용한다거나, 난 차라리 부팅 시마다 로그인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다면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uc?export=view&id=1PyNcGDPQuoCFqZBXjT9NU

설정 - 계정에서 보안 탭의 '이 PC에 사용자 이름 저장'을 체크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별 상관은 없다.





1.게임 최적화




uc?export=view&id=1i-8wkj7yumWBEu0g8K0Vt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 가입하고 로그인하면 처음으로 마주하는 화면이다

홈화면은 내 컴퓨터에 설치된 게임들을 한 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는 심플한 UI로 구성되어 있다




지포스 그래픽카드의 강점은 누가 뭐래도, 게임이다.

요새 나오는 게임들을 하나같이 사양이 높다. 그만큼 최적화가 잘 된 게임들도 많지만 (지포스 그래픽카드 최적화 게임은, 더욱 많을테고)

인게임에서 우리는 다양한 설정들을 마주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해상도, 텍스처 품질, 안티앨리어싱 등이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해상도의 경우, 대개 본인이 사용하는 모니터의 해상도와 맞춘다. 사양이 부족하지 않다면, 혹은 다른 이유에서 바꾸지 않는 이상.

텍스처 품질은 그래픽카드의 성능과 직결되어 있다. 매우낮음(최하)에서 매우높음(최상 혹은 울트라) 이렇게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텍스처 품질이 낮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찰흙과 같은 그래픽으로 게임을 해야 하고, 높다면 생생하고 선명한 그래픽을 만날 수 있다.


게임 설정 중 일부는 CPU, RAM, 그 외 다른 부품들과 연관되어 있다. 특히 CPU는 그래픽카드만큼이나 관여하는 부분이 많기도 하고.

게임마다 다른 설정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일부 게임에만 존재하는 옵션도 분명 있다. 개인이 하나하나, 다 알고 있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게임 개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이 추가되고 변경되는 설정 옵션들도 분명히 있을테니.




uc?export=view&id=1PQ2ejWK1y5hBuEjjL3OP0

난 그저 게임을 하고 싶었을 뿐인데... 

FOV? V-SYNC? Multisampling? 4x MSAA는 또 뭐고... 너무 복잡한 설정들이 많다

더 위트니스라는 퍼즐게임을 시작하기도 전에 하나의 어려운 퍼즐을 마주한 것만 같다




물론 하드코어 게이머가 아니더라도 게임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게임 설정과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 나름 빠삭할 것이다.

어떤 설정이 게임 내 어떤 효과와 기능과 연관되어 있으며, 내 컴퓨터 사양에 적합한 기능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에 대해서.

내 그래픽카드는 좋으니 텍스처 품질은 최상으로 설정하고, CPU 영향을 많이 받는 물리 효과 옵션은 최하 수준으로 설정한다든지.

인터넷에 관련 정보를 검색해보거나, 직접 시도해봐서 내 컴퓨터 세팅에 맞는 게임 설정을 찾아낼 수 있다.

분명 그런 과정을 즐기는 참된 게이머(?)도 있을 것이며, 그렇게 해서 나만의 세팅을 얻으면 왠지 모르게 뿌듯할 것이다.




uc?export=view&id=1wpruvwzGwIqm-680nMf3K

일명 '찰흙' 그래픽. 우리가 어린 시절 가지고 놀았던 찰흙과 비슷한 느낌이다

그래픽 옵션을 잘 몰라서, 혹은 사양이 애매해서 옵션을 최하로 두면 이렇게 된다




하지만 분명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아니 생각보다 많을 것이다. 게임 내 옵션이 참 다양하고, 꽤 어려운 부분도 있으니.

모르는 것이 잘못이 아니다, 게임 설정은 생각보다 복잡하다. 다른 여느 것과 마찬가지로 공부하지 않으면 당연히 모를 수 밖에 없다.

설정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최신 게임을 사 놓고 플레이를 진행하기 전, 옵션 설정을 하면서 꽤나 애를 먹을 수 있다. 

시간은 시간대로 날아가고, 짜증은 늘어만 갈 것이다. 안티앨리어싱은 뭐고, 수직동기화는 체크해야 하는지... 어지럽기만 할 것이다.


본인이 보유한 컴퓨터가 슈퍼컴퓨터급의 환경이라면, 모든 설정을 최고로 하고 플레이해도 좋을 것이다.

(일부 옵션의 경우, 무엇이 최상급 품질인지 모르는 경우도 허다하다. 대표적으로 안티앨리어싱. 각각의 특징과 장단이 다르다.)

또는 컴퓨터가 간신히 게임을 돌리는 수준이라고 생각한다면, 모든 설정을 최하로 놓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제대로 게임을 즐길 수 없다. 내게 주어진 자원, 즉 내가 가지고 있는 컴퓨터 사양에 맞춰서 게임하는 게 최고일 것이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최적화 기능은, 안정적이면서도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가 흔히 게임을 할 때 자주 언급하는 프레임의 예시로 들자면, 안정적인 프레임레이트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는 것.

그러면서도 결코 퍼포먼스는 뒤쳐지지 않는, 그 미묘한 조화를 최적화 기능을 통해 보다 쉽게 이뤄낼 수 있다.


필자의 컴퓨터 시스템 환경은 최신 게임에서 분명 어느 정도 '타협'을 요한다. 

(타협이란 최적화와 같이 게임에서 자주 쓰이는 개념이다. 보통 사양이 부족한 시스템에서 자주 언급되는 표현이다.)

그런 시스템에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가 권장하는대로 최적화를 진행하면, 보다 더 간단하게 게임과 컴퓨터의 타협 과정을 해결할 수 있다.




uc?export=view&id=14cwkdhScHOEDiWyGsxQDa

설정이 최적화되는 원리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볼 수 있다

사실 그런 것 필요없이, 최적화 버튼 클릭 한 번이면 그런 생각과 고민은 접어둬도 좋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게임 최적화 기능은 그런 고민을 덜어준다. 게임 설정에 대해 아무 것도 몰라도 좋다. 익스피리언스와 함께라면.

게임을 사랑하고, 게임을 좋아한다면 게임 최적화는 스스로 할 수 있을지 모른다. 설정을 공부하고, 직접 설정을 시도해보는.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분명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최적화 기능은 충분히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게이머들에게도, 일일이 게임 설정을 건드려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덜어줄 것이다. 조금의 수고도 낭비치 않아도 된다.

설정을 고민하느라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을 소모할 필요가 없고, 오로지 게임에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니.

NVIDIA 데이터 센터에서 검증된 (그리고 검증되어 지고 있는) 자료들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최적화이기에 더 믿음이 간다.


물론 모든 게임을 최적화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최신 게임들은 지원되기에 실사용 시 별 무리가 없다.

앞으로도 계속 해서 지원되는 게임들이 많아질 것이며, 기존의 게임들의 최적화 기능도 끊임없이 개선될 것이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와 함께라면, 온전히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다. 다른 것을 차치하고 게임에 몰입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옵션이라 생각한다.




uc?export=view&id=1Xc47_0FoGgp_xjz1Wu0sZ

최신 온라인 게임도 지원한다. 지포스 최적 설정인 업스케일링 해상도 기능(DSR)이 눈에 띈다

화면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안티앨리어싱 기능도 (가능하다면) 지포스 친화적으로 최적화해준다




최적화를 원치 않는 게임이 있을 경우 (본인의 고유한 세팅이 필요한 경우), 홈화면에서 간단히 최적화 대상에서 제외시킬 수도 있다.

홈화면 최우측 상단에 표시된 기능키를 이용한다면 손쉽게 가능하다. 홈화면에 표시되지 않았으면 하는 게임이 있더라도, 동일하게 가능하다.

원한다면 언제든 다시 최적화 목록에 집어 넣을 수 있으니 지레 겁 먹을 필요 없다. 제외시킨 대상을, 다시 표시하게끔 만들면 되니.


또, 분명 설치되어 있으나 스캔되지 못한 게임이 있다면 폴더를 지정해주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어려울 것 하나 없다.

게다가 최적화 이후에도 복구할 수 있는 옵션이 지원되는 걸 보면 참 여러 측면에서 유저 편의를 고려한 시스템이라 생각한다.


만일 최적화 지원 게임이 설치되어 있고 스캔 설정도 완벽한데 게임이 정상적으로 최적화 항목에 표시되지 않는다면

홈화면 기준 우측 하단의 피드백 버튼을 눌러 지포스 엔지니어링 팀에 관련 오류 사항을 적어 보내면 될 것이다.


지원 오류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지원을 원하는 게임이 있다면 피드백 기능을 통해 요청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후술할 드라이버/안셀/쉐도우플레이/쉴드/베타 기능 등,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모든 것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있으니

도움을 원하는 사항이 있다면 주저없이 피드백을 보내면 된다. 이용자에게도 좋고, 지포스 엔지니어링 팀에게도 좋을 것이다.




uc?export=view&id=1nTbqzpOZLBqkAJEdDoeI3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이용 중 문의할 사항이 있다면 피드백 기능을 이용해보자




해당 게임의 최적화 화면에서 우측에 있는 스패너 모양의 '사용자 정의 설정'을 활용할 수도 있다.

DSR을 비롯한 해상도를 원하는대로 설정하고, 디스플레이 모드에 대해서도 개인적인 설정을 사용할 수 있다.

그 후, 여러 단계로 이뤄진 최적화 트윅을 원하는대로 조절해서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다. 각 설정에 따라, 인 게임 설정이 다르게 적용된다.


가령 '난 컴퓨터 성능보다 게임 내 품질이 우선이야'라고 생각하는 게이머에겐. 품질 우선 세팅이 좋을 것이다.

또 '게임 품질도 좋지만 프레임이 잘 나왔으면 좋겠어'라고 생각한다면 품질보단 성능 쪽으로 그래프를 세팅하면 될 것 같다.

정답은 없으며, 개인 기호에 맞게 설정하면 될 것이다. 중요한 건, 직접 설정하는 것만큼 극단적으로 설정해주진 않는다는 것이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최소한 게임 플레이를 보장하는 선에서 설정해준다. 그렇기에 별 부담없이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을 것이다.




uc?export=view&id=1jIXc3FGL0GLZMC_-EflNC

간편하게 최적화 설정을 조절할 수도 있다 (움짤)

컴퓨터 성능을 우선시 하느냐, 게임 품질을 우선시 하느냐!




사실 여러 개의 환경에서 하나의 게임에 대한 프레임레이트나 점유율을 측정하는 시도는 자주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하나의 시스템에서, 게임의 옵션을 달리하여 테스트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한다.

게임 내에선 계속 해서 변화가 이뤄지며, 시스템 상에서의 오차도 존재하기 마련이기 때문에.


그럼에도 최적화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위해, 몇 단계의 과정을 거쳐 최적화 트윅 비교를 진행해보았다.

이 과정 없이 최적화에 대해 다루는 것은, 간지러운 부분을 남겨둔 채 덮고 넘어가는 느낌이 드니까.

싱글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통해 최대한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최적화 관련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또한 게임 버전과 드라이버는 모두 최신 버전,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 환경은 일치시킨 채 테스트하였다.

전문적인 지식을 다루기보다는 직관적인 게임 플레이에 초점을 맞췄으므로, 이 점 양해 부탁바란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최적화 옵션만 하더라도 다양한 수준으로 분류된 여러 개의 트윅을 제공한다.

상기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게임의 경우엔 4개의 개별 최적화 트윅을 제공해 준다.

반면 최적화 실험에 사용된 게임인 와치독스의 경우엔 무려 16개의 개별 최적화 트윅을 제공해 준다.


그렇기에 모든 경우에 대해서 테스트를 진행할 순 없었다. 따라서 필자의 판단에 따라 6번째 단계 최적화 옵션을 이용하였다.

6단계라면 충분히 품질을 끌어내면서도, 안정적으로 게이밍을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 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모든 옵션을 수행해보고 싶었지만, 적은 단계 차이에선 미미한 차이가 나타났기에 생략하였다.

본래의 테스트는 2개의 수동 옵션과 4개의 자동 설정을 이용해서 진행했으나, 너무 지지부진해서 3개의 옵션으로 진행한 것이다.




수동으로 최하옵을 설정하고 플레이




60헤르츠 모니터를 사용 중이기에, 평균 프레임이 60프레임 안팎이라면 게임에 지장이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60프레임 이상을 만족시키면 '그린 카드', 60프레임 이하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면 '레드 카드'를 부여하였다.

게이밍 환경이 보장되는 것은 그린 카드이며, 레드 카드에선 게이밍을 진행할 순 있으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모든 테스트는 FHD (1920x1080) 해상도, 전체 화면을 기준으로 이뤄졌다.


물론 격렬한 전투 상황, 많은 몹과 건물들이 소환된 장소에선 프레임이 다소 낮게 측정될 수도 있다.

반면 도심에서 벗어나 한적한 공간에서 프레임을 측정한다면 기존보다 높게 측정될 가능성이 많을 것이고.

같은 환경에서 측정하고자 노력했기에, 그 외적인 부분은 부수적인 것일뿐 그다지 생각치 않아도 된다.

중요한 것은 최적화 옵션과 수동으로 만진 옵션의 차이점과 성능, 그리고 품질에 포커스하면 되는 것이다.





수동으로 최상옵을 설정하고 플레이




수동으로 설정한 옵션의 경우엔 극단적인 예시이기에 품질이나 성능적인 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일 것이다.

테스트 과정에서 일부러 설정하고 사용했기에 두 예시간의 차이는 불 보듯 뻔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뭐든지 극단에 치우친 것은 좋지 않다. 품질을 온전히 희생하거나, 성능을 온전히 희생하는 건 결코 옳지 못하다.

당연하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최적화 과정을 통해 진행한 게임 플레이의 경우엔, 두 옵션의 사이에 위치할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우리가 초점을 맞출 곳은 두 군데이다. 바로 그래픽 (품질) 과 프레임 (성능) 이다.




uc?export=view&id=1A6RnD9jUmmpLttQc6FzNO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최적화 과정



위에서 설명했듯, 6단계 트윅을 사용했으며 최적화 과정에서 설정과 관련된 간단한 설명을 읽어볼 수 있다.

게임마다 제공되는 최적화 단계의 갯수와 설정의 종류는 천차만별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선 참고가 필요할 것 같다.

하지만 지포스 데이터 센터에서 충분히 검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하기에 일반 사용자가 염려할 것은 전혀 없다.

편하게 게임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지포스이기에, 우린 그저 믿고 따라가면 된다.


 


지포스 최적화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설정된 최적 옵션




해당 영상엔 표시되지 않지만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이용해 평균 프레임레이트와 점유율을 측정하고 있었다.

관련 자료를 모두 이용하기엔 최적화 부분에서만 너무 깊게 들어가서 독자로 하여금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허비하게 만들 것이다.

언제나 게이밍 그 자체가 중요할 뿐, 수치나 여타 자잘한 부분은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깐.


영상만으로도 충분히 파악할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언제나 테스트의 끝엔 결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런 최적화 테스트 결과, 그 결과를 토대로 스스로 내린 결론이다. 이 것을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쉽게 표로 만들었다.

사실 내릴 결론이랄 것도 별로 없다. 지포스는, 언제나 옳을테니까.



   

    최하 (최저) 옵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최적화 옵션 (16 단계 中 6단계 트윅)           

     울트라 (최상) 옵션     

  프레임   

 70 ~ 80 프레임

55 ~ 65 프레임 

 30 ~ 45 프레임

  카드 등급   

그린 카드 

그린 카드 

레드 카드 





즉, 최적화를 진행한 상태에선 최선의 품질과 최선의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품질을 어느 정도 확보하면서도, 결코 성능적인 측면에서 손실이 생기지 않는 선에서 최적화 과정이 이뤄진다.

이는 해당 영상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게임 플레이할시 더욱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지포스의 최적화 기능은 필자로 하여금 정말 감탄을 자아내게 만든다.

그 동안의 최적화와의 씨름, 옵션과의 머리싸움은 더 이상 필요없는 과정이 되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와 함께라면, 정말 말 그대로 온전히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2.드라이버 업데이트




NVIDIA의 최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심플하지만, 충분히 편리하다.

최신 업데이트 소식을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그에 따라 업데이트를 진행하도록 도와준다.

일일이 NVIDIA 그래픽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신의 그래픽카드를 확인하고 다운 받을 필요가 없어진다.




uc?export=view&id=1palFRa1MkEZSoiGx_9f6a

일일이 NVIDIA 지포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uc?export=view&id=1e4JbbFdTwRAlKkplkX30N

이렇게 훨씬 편한 기능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 내장되어 있다

내가 할 일은, 오직 드라이버 설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NVIDIA GAMEREADY DRIVER라는 이름에 걸맞게, 최신 게임에 최적화된 트윅을 제공하니 꼭 업데이트하길 바란다.

물론 최신 게임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닐 뿐더러, 핵심적이거나 부수적인 기능들의 개선도 이뤄지니 더 중요하다.


NVIDIA 지포스는 이렇듯, 게이머와 사용자들의 편리한 컴퓨터 사용과 게임 환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하고 있다. 

이 기능도 충분히 편리하고 좋은 기능이지만, 다른 강력한 기능들을 설명하기에 바쁘니 이만 하고 줄이겠다.

당연히 있어야 할 기능이라고 생각해서 넘기기 쉽지만, 그렇기에 더 중요한 코어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uc?export=view&id=1ark12Gb01t7hJgjhYjnm6

최신 드라이버에서 업데이트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이전 버전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와 드라이버 환경에선 (기존에 존재했던) 드라이버 관련 정보가 뜨지 않았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서는 최신 드라이버를 통해 어떤 개선이 이뤄졌는지 사진과 영상, 그리고 설명을 통해 관련 정보들을 제공해주었다.

당연하지만 게임 레디 드라이버는 특정 게임과 관련된 최적화 트윅을 제공해주기에 그 게임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물론 기존 드라이버 버전에서 개선된 사항들은 직접 홈페이지 상세항목을 통해 찾아봐도 무방할 것이다.


하지만 유저들의 피드백이 빠른 개선을 이뤄준 것인지, 현재 최신 버전 기준 (프로그램과 드라이버) 으로 정상적으로 표시된다.

어느 쪽이든 불편함을 해소하고, 편리한 방향으로 변화가 이뤄졌다는 것이 주목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사소한 부분조차 관심을 가지고 개선해나가는, 지포스의 세심한 유저 배려에 다시 한 번 감동을 받는다.





글이 길어져서 한 게시물에 담을 수가 없기에 부득이 하게 여러 개의 게시물로 나눠 적습니다.

(게시판 자체의 제한이 아니라, HTML 태그로도 불가한 것을 보아 제한 자체를 초과하나 봅니다.)

 가능한 한, 하나의 게시물처럼 읽으실 수 있도록 고민 끝에 순서를 분류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선 프로그램에 대한 개요와 함께 최적화 기능과 드라이버 업데이트 기능에 대해 다뤘습니다. 

사양과 베타에 대한 것도 일부 다뤘으며, 베타 기능의 경우엔 마지막 게시물에서 일부 더 다룰 계획입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게시물에선 새로 추가된 기능인 프리스타일과 안셀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