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벤트 참여 게시판

5.빠르고 간편한 영상 캡처 '엔비디아 쉐도우플레이 (NVIDIA ShadowPlay)'




앞서 설명한 안셀이 스크린샷 캡처를 위한 기능이었다면, 쉐도우플레이는 영상 녹화를 위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다양한 영상 녹화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쉐도우플레이는 가볍고 빠르고 강력하다. 따로 부가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녹화 용량 제한도 없으며, 무료 프로그램이라면 항상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워터마크를 걱정할 필요도 없다. 지포스 그래픽카드 사용자라면.

시스템 자원도 그다지 차지하지 않아서, 영상 녹화를 활용하면서도 인게임에서 렉과 같은 문제들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ALZ+Z에서 표시되는 녹화 버튼을 직접 활성화해 녹화할 수도 있고, 기본 단축키 ALT+F9을 통해서도 쉽게 녹화할 수 있다.

녹화를 중지하려면 시작했을 때와 동일한 방법을 이용하면 녹화를 중지할 수도 있다.




uc?export=view&id=1CcrdBQ58B1GXwH-E4YdCJ

영상 녹화는 이런 식으로 설정 가능하다. 별 것 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모든 것은 완벽하다. 자 이제 내 게임플레이를 녹화하기만 하면 된다. 버튼 하나면 충분하다




녹화 설정에 대해 설정 가능한 것들은 품질/해상도/프레임/비트레이트인데, 다들 알고 있을거라 생각하여 따로 언급하진 않겠다.

품질을 높일수록 고품질의 영상이 녹화되고, 해상도나 프레임에 대해서 잘 모르는 이용자는 없을거라 생각한다.

혹시나 해서 하나만 설명하자면, 비트레이트가 될 것 같다. 알고 있는 사람이 많겠지만, 누군가에겐 다소 생소한 개념일 수 있기에.


품질을 변경해봤다면 충분히 눈치챌 수 있겠지만, 영상의 품질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수치다. 수치를 높이면, 영상 품질이 상승한다.

더 복잡한 개념들이 얽혀있지만, 녹화를 위해선 해당되는 사항만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있어도 문제될 것이 하나도 없다.

당연하지만 영상 품질이 상승하면 영상의 용량도 그에 따라 상승하니, 내 환경에 맞춰 적절한 설정이 필요하다.

또한 영상 품질을 올려서 녹화하게되면 아무래도 시스템 자원을 많이 차지하게 되니, 그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




uc?export=view&id=1VW_ggo0PO90ZZGHDTaEfF

녹화 품질을 변경할 때마다 비트레이트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움짤)




녹화 기능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할 것이 있다. 바로 인스턴트 리플레이 기능에 대한 것이다.

인스턴트 리플레이 기능은 최근의 마지막 게임 플레이를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녹화해주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킨 채 게임에 임하면, 최근 몇 분간 (최대 20분) 의 게임 플레이 영상을 자동으로 녹화해준다.

해당 영상을 저장하고 싶다면 기본 단축키 기준 ALT+F10를 누르면 자동 저장된다. 당연하지만 해당 기능을 미리 활성화 했을 시에만 적용된다.


참고로 적자면 녹화 기능이 디폴트 값 기준 ALT+F9의 단축키 설정, 리플레이 녹화 기능은 디폴트 값 기준 ALT+F10이다.

자주 사용한다면 익숙하겠지만 자칫 헷갈려 실수할 수도 있는 단축키라 생각된다. (필자는 자주 사용함에도 가끔 헷갈릴 때가 있다.)

안셀 부분에서 언급했듯 단축키 설정은 유저 편의대로 변경 가능하니,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물론 인게임이든 아니든, 기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키 하나로 설정한다면 다른 키와 트리거 과정에서 엉킬 수 있으니 유의 바란다.




uc?export=view&id=1UAjuY-ePdwhlgKUdZFpxV

인게임 오버레이, 안셀을 제외한 스크린샷 캡처와 영상 녹화와 관련된 단축키 설정창

헷갈리는 키, 자연스럽게 손이 가지 않는 키라 생각되면 임의대로 변경할 수 있다




방금 내가 정말 멋있는 플레이를 했는데, 이게 웬걸 녹화 버튼을 미처 까먹고 누르지 않았었네 (혹은 녹화할 생각조차 못했거나)

혹은, 내가 방금 어디어디에서 어이없이 게임오버되었는데 도대체 뭐가 날 게임오버시킨지 모르겠네? 분명 이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사실 언제 어디서 멋있는 플레이 (혹은 어이없는 미스) 가 벌어질진 아무도 모른다, 그게 게임이라는 것의 매력이기도 하고.


하지만 녹화 버튼을 미쳐 누르지 않았다 하더라도. 녹화 버튼을 누르는 걸 까먹었든, 녹화할 생각이 없었든 상관없이.

인스턴트 리플레이 기능과 함께라면 전혀 문제없다. 지포스가 자동으로 백그라운드에서 녹화하고 있었으니.

난 방금 그 게임의 멋있는 순간들을 저장하기만 하면 된다. 자동으로 녹화되고, 난 확인만 하면 되는 일이니...

자칫 놓칠 수 있었던 영광스러운 장면들, 지포스는 그런 것 하나조차 놓치지 않도록 우리들을 도와준다.


(혹시 착각을 불러 일으킬까봐 덧붙이자면, 하이라이트 기능과는 엄연히 다른 기능이다. 자동 녹화라는 점에서 같지만, 많이 다르다.

 인스턴트 리플레이 기능은 최근 몇 분전까지 자동으로 백그라운드 녹화가 실행된다. 이후 사용자가 원하면 녹화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다.

 녹화 버튼을 미리 누르지 않았더라도, 자동적으로 녹화된 5 ~ 20분 전 영상을 이후에 녹화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특징이다.

 후에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킬/데스/성공/실패 등을 자동으로 클립화해주는 하이라이트와는 기능 및 목적상 다르다.)




uc?export=view&id=1SOe8ouZSg44EbrqQh6EJa

오버레이 설정에서 최하단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데스크탑 캡처 옵션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킨다면 일반 녹화 프로그램처럼 활용 가능하다




단순히 게임 화면만 녹화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설정 (데스크탑 캡처 기능 활성화) 을 사용한다면 바탕화면과 다른 화면도 녹화 가능하다.

게이밍 관련 유틸리티라고 해서, 게임 캡처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지포스에게 그 정도 센스가 부족하진 않다.

데스크탑 캡처 기능을 활성화한다면, 게임 내 사진과 영상이 아닌 일상적인 컴퓨터 사용 중에도 캡처가 가능하므로 더 편리해진다.

현재 작성하고 있는 이 글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캡처 기능을 통해 사진을 촬영하고 업로드한 것이다.


영상들은 지포스 그래픽카드의 특권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는 NVENC H.264 인코더로 녹화되기에 더 좋다.

해당 기능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해 시스템 부하를 줄이면서 고화질/고압축/저용량/고속 녹화를 가능케 한다.

녹화 후 영상 품질과 용량을 참고해보면 알겠지만, 화질이나 음질면에서 고품질임에도 용량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 플레이 녹화를 위한 추가적인 저장 매체가 있다면 그다지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사용자를 위해선 상당히 매력적인 옵션이다.





직접 녹화해 본 게임 영상이다. 상당히 부드럽게 잘 녹화된 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최적화된 게임과 더불어, 가볍고 강력한 녹화 기능이 함께라면 누구나 손쉽게 게임 플레이를 녹화할 수 있다





게임 실력이 좋지 못하니 플레이엔 눈길을 주지 말고, 영상 자체에 초점을 맞춰주길 바란다. 녹화된 영상이 깔끔하고 부드럽다.

녹화하는 도중에, 필자의 컴퓨터 세팅이 고사양이 아님에도. 영상 녹화에 있어 전혀 추가적인 버벅임을 느끼지 못했다.

해당 영상만으로 모든 것을 파악할 순 없지만, 최적화 기능으로 프레임이 상당히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저사양에서도 (GTX1050이라면 충분히 좋은 게이밍 옵션이지만, 더 상위 레벨의 그래픽카드도 많기에 이런 표현을 사용했다.)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프로그램이 가볍다. 농담 정말 조금 섞어서, 마치 게임 외엔 아무 것도 작동시키지 않은 느낌이다.

그만큼 가볍고, 편리하고, 강력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사용해본다면,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uc?export=view&id=1pdWHTHsWGBriAiYN8e2fs

갤러리 기능을 통해 찍은 영상들을 인게임 오버레이를 통해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공유 기능을 통해 간편하게 바로 유튜브 페이스북 구글 웨이보에 영상을 업로드할 수도 있다!




오버레이 (안셀과 쉐도우플레이 기능을 합친 것) 기능 중 현재 게임의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손쉽게 확인 가능하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와 함께라면 더 쉽게 가능하다.

좌측 상단 (설정을 통해 역시 위치 변경이 가능하다) 에 위치한 프레임레이트 표시는, 지포스 기능으로 캡처 시엔 표시되지 않는다.

아쉽게도 프레임레이트를 기록해서 그래프를 통해 최저/최고/평균 프레임 등을 나타내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지만, 충분하다고 느낀다.


프레임레이트 기록 그래프를 지원한다면, 해당 게임에서 어떤 구간에서 혹은 어떤 설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추측이 가능할 것이다.

게임의 특수한 환경에서 프레임 저하가 일어나거나, 본인의 환경에서 보편적이지 못한 특이 사항을 발견할 때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딱히 문제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프레임 체크와 더불어 시각적인 그래프를 제공받을 수 있다면 여러모로 꽤 좋을 것이다.

앞으로 지포스에 추가될 여지가 충분한 기능이라고 생각하기에, 별도로 길게 언급하진 않겠다.

추가되면 좋은 것이고, 그렇지 않아도 큰 상관 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uc?export=view&id=128Vt-UZvjiVArB__DZUiK

페이스북/유튜브/구글/웨이보 등 다양한 계정과 손쉽게 연동할 수 있다




이 기능의 하위 항목으로서, 필자는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NVIDIA ShadowPlay Highlights'라는 기능이 있다.

영상 사이트에 올라오는 멋진 플레이 영상과 같이, 내 플레이 영상과 그 순간을 녹화하고 싶지만 그건 생각보다 어려울 것이다.

무리를 뚫고 적 팀을 혼자서 섬멸하거나, 어이없게 죽어서 실소를 자아내는 장면을 녹화하고 싶고 또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면...

하이라이트와 함께라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이미 지나간 플레이지만, 그 장면과 순간은 이미 녹화되어 있을테니.




하이라이트 기능 지원 게임 '레이더스 오브 더 브로큰 플래닛'

생존 성공 (미션 성공) 시 이렇게 자동으로 클립이 녹화된다




하이라이트는 상술했듯 이러한 걱정과 욕구를 해소해주는 기능이다. 게임의 결정적인 순간을, 자동으로 녹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엇보다도 아무런 부가 설정 없이 게임 하이라이트 클립을 녹화할 수 있다는 것. (물론 지원되는 게임 수 자체가 제한적이긴 하지만)

최신 인기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의 경우에도, 쉐도우플레이 하이라이트는 완벽하게 지원한다. 그저 해당 기능만 활성화해 놓으면 된다.

내가 활약하는 순간을 녹화하고 싶은데, 그 순간이 언제 찾아올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에. 그 때 가서 녹화하기엔, 이미 늦었을 것이고.

게다가 녹화를 해야겠다고 마음 먹으면 게임 플레이에 온전히 집중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하이라이트 기능과 함께라면, 이런 걱정 필요없다.




uc?export=view&id=1X0qpi8IF4sq9gitFvMh_V

우측 하단을 보면 하이라이트 마크가 표시되어 있다

해당 마크가 떠 있다면 하이라이트 기능이 작동하고 있다는 뜻이다




uc?export=view&id=1RxpN65igbqNg-5J-jsiL2

무슨 클립이 녹화되었는지는 우측 상단에서 알 수 있다

해당 상황의 경우엔 중요한 생존에 성공하여 자동적으로 하이라이트 클립이 녹화되었다




하이라이트 기능을 사용하면 위 사진들에서 확인할 수 있듯 하이라이트 마크가 표시된다. (캡처 속의 경우엔 우측 하단)

해당 기능이 활성화되었다는 뜻이니 난 아무 걱정 없이 게임에 몰입하면 된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멋진 플레이를 녹화해 줄테니.

물론 멋진 플레이만 녹화해주는 것은 아니다. 어이없게 죽음을 맞이하는 장면, 아깝게 미션을 실패하는 장면 모두 녹화된다.

어쨌건, 게임 플레이 내내 중요한 장면들을 파악하고 자동적으로 클립화 시켜준다는 것, 그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언제 어디서 멋지고 웃긴 장면들이 일어날진 아무도 모른다

우린 그저 게임에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 지포스가 알아서 녹화해줄테니!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특정 장면을 녹화하고 싶은데, 게임 플레이 처음부터 녹화하기엔 컴퓨터 드라이브 용량에서 무리가 있기 마련이다.

해상도와 영상 품질을 낮춘다면, 혹은 본인이 보유한 컴퓨터 세팅에서 드라이브 용량을 널널하다면 문제가 될 것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은 게이머들을 위한 이 기능은, 그런 측면에서 완벽하다. 게다가 주요 부분만 녹화할 수 있기에 더욱 좋다.


전체 영상을 녹화한다면 하이라이트 편집을 위해 필연적으로 다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하이라이트 기능과 함께라면, 자동으로 주요 장면을 녹화하고 수십 초 길이로 적절하게 영상을 잘라주기에 편리하다.

바로 시청할 수도 있으며, 곧바로 페이스북이나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 내 하이라이트 영상을 업로드할 수도 있다.




영상은 수십초 길이로 잘려서 자동으로 녹화된다

이런 짧은 클립들을 합쳐서 나만의 하이라이트 무비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굳이 단점을 꼽자면, 상기했듯 지원되는 게임이 아직까진 적다는 것. 앞으로도 많은 게임들이 지원될 예정이겠지만, 현재는 그렇지 못하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포트나이트와 같은 최신 게임을 위시한 몇 개의 지원 게임이 추가되긴 했지만, 그럼에도 부족하다.

물론 하이라이트 기능을 이용하기에 현시점에서 가장 적합한 게임인 배틀그라운드가 완벽하게 지원된다는 사실은 충분히 좋은 것 같지만.

킬, 데스와 같은 게임 화면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영상을 캡처한다는 것이 꽤나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앞으로도 지포스 기술력의 발전으로 더 많은 게임이 지원되고, 개선되어 나갔으면 좋겠다는 작은 바램이 있다.




쉐도우플레이 하이라이트 기능을 이용한 배틀그라운드 플레이 영상.

간단하면서 유용한 기능이다. 게임을 즐거움을, 배가 되게 만들어준다




필자의 컴퓨터 시스템에선 배틀그라운드가 매끄럽게 구동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게임의 하이라이트 기능을 사용해볼 수 없었다.

그래서 직접 플레이하고 찍은 영상을 올리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NVIDIA 공식 영상을 첨부한다. 부디 넓은 아량으로 양해 바란다.

더 좋은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아무래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기능 중 꽤 많은 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라 생각한다.

요새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 중 하나인 배틀그라운드의 재미를 배가 되게 만들어 주는 독특한 기능을, 지포스는 가지고 있으니까.




uc?export=view&id=1HaQ2ip1NQdJYecJ9ZPr8m

하이라이트 기능 세팅. 임시 파일 저장 위치를 조절할 수도 있다

본인의 디스크 용량에 맞춰 임시 저장 용량을 조절하자




필자도 더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면 반드시 배틀그라운드 쉐도우플레이 하이라이트 기능을 사용해볼 것이다.

자동으로 편집된 하이라이트 부분들을 별도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거쳐 나만의 프랙무비를 만들어 보고 싶기도 하다.

물론 그러기 위해선 먼저 좋은 실력이 필요하겠지만, 나머지 준비물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서 모두 제공했으니 걱정 없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핵심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만큼, 다른 여유가 있는 사용자들은 지금 당장 사용해보길 권장하겠다.




직접 만들어 본 매드무비 (프랙무비)

하이라이트 기능을 이용하면 더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해 멋진 영상을 만들어볼 수 없는 아쉬움도 달랠 겸 다른 게임으로 그런 영상을 만들어보았다.

미션 성공, 생존 성공, 킬 포인트 획득 장면을 배경음악과 함께 편집한다면 간단히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별도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하겠지만, 영상 소스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다.


물론 전문적인 편집가가 아니라 조금은 서투르고, 허술해보일 수도 있지만 누구나 쉽게 시도 가능하다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영상을 녹화하고 주요 장면들을 일일이 편집해서 하이라이트 무비를 만드는 건 훨씬 고되고 지치는 일일 것이다. 

하이라이트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잘린 클립을 이용하면 그 무엇보다도 편리하게 하이라이트 무비를 만들 수 있다.

말 그대로, '하이라이트' 기능인 셈이다.




uc?export=view&id=1bpH875OAglonvHeJbzlen

실시간 스트리밍을 위해 준비된 기능도 빠질 수 없다

심플하면서 직관적인 UI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실시간 스트리밍을 위한 기능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스트리밍 플랫폼인 트위치/유튜브/페이스북을 지원하며, 계정 연결을 요한다.

역시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다른 모든 기능들과 마찬가지로, 기능을 작동시켜도 시스템 자원을 그다지 차지하지 않아서 더욱 좋다.

게임 스트림을 하면서, 영상 송출 프로그램으로 인한 렉과 같은 문제로 내 플레이에 지장이 생긴다면 얼마나 속이 상할까 생각해봤는가.

그런 점에서 쾌적한 환경 안 게임은 물론,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트리머(방송인)을 위한 최고의 옵션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작년 한 해, 즉 2017년도 결산 게임 마케팅 키워드는 '온라인 스트리밍'이라는 기사를 최근 접한 기억이 있다.

인터넷 방송, 그 중에서도 특히 게임 방송이 발휘하는 영향력이 이젠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그리고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며 일부는 방송에 직접 도전하고 있다.


본인은 아직까지 전문적인 스트리밍에 도전해 본 경험이 없지만 (예전 몇 번 테스트, 그리고 이번 익스피리언스를 통한 송출 테스트 제외) 

만일 스트리밍에 도전할 계기와 열정이 생긴다면 반드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쉐도우플레이를 통해 방송을 송출할 것이다.

방송 송출이란게 생각보다 많은 사양을 요구하지만, 그럼에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기능은 다른 것에 비해 자원을 적게 사용하니깐.


물론 다른 서드파티 프로그램보다 제공되는 기능이 부족할 수는 있다. 하지만 다른 무엇보다 접근성이 낮으니 초심자에겐 제격이다.

사실 전문 방송인이라면 컴퓨터 두 대를 구비하여 방송을 하곤 할 것이다. 하나의 PC를 사용하려면, 굉장히 고사양을 요구할 것이고.

그렇기에 컴퓨터 한 대, 그마저도 방송용으로 구입한 컴퓨터가 아니라면 쉽게 스트림에 도전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일 것이다.

하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스트리밍 기능이라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방송을 송출할 수 있다.

가볍고, 빠르고, 강력하고, 편리한데 스트리밍을 위해 굳이 다른 옵션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까?




uc?export=view&id=1mKlG3Xuowk44Gqe7RBSkg

방송을 설정하고 시작하는 과정 (움짤)

정말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역시 마냥 부족한 점이 없는 건 아니다. 전문 방송 송출 프로그램이 아니기에 당연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기능이 부실한 편이다.

영상 품질은 결코 뒤쳐지지 않지만 다양한 편의성은 부족하다. 대표적인 것이 오버레이. 지포스도 지원되긴 하지만, 상당히 제한적이다.

또한 송출이 가능한 플랫폼이 메이저한 기업인 페이스북, 트위치, 유튜브 등에 국한된다는 것도 분명 단점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다.

다른 국내 플랫폼이나 해외 서브 플랫폼에 영상을 송출하고 싶다면 반드시 OBS나 Xsplit같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물론 상대적으로 가볍고 쉬운 프로그램의 특성 상 많은 기능들을 집어 넣는 건 불가능에 가까울지 모르겠다.

아니, 그렇게 송출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핵심적인 몇 가지 기능만을 갖췄기에 이렇게 가볍고 편리할 것이라 생각한다.

채팅 오버레이같은 경우엔 지포스 이외의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가능하다, 이외에도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툴은 많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경우, 방송 초심자의 스트리밍 도전을 위한 최소한의 기능들은 모두 갖췄다고 생각한다.

전문적인 방송을 원한다면 익스피리언스와 함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충분히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 같다. 


참고가 될진 모르겠지만, 트위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해 방송을 송출한 것에 대한 짧막한 영상이다.

컴퓨터가 두 대 이상이라면 한 컴퓨터에서 방송을 진행하고, 다른 컴퓨터에서 생방송을 확인하는 형식으로 촬영하고 싶었으나

필자가 보유한 시스템 환경은 오직 한 대이니, 트위치 영상이 송출된 것을 후에 녹화하였다. 양해 바라겠다.

녹화 이전에도 몇 번 방송 테스트를 해본 적이 있으나, 그럼에도 결코 전문 방송인이 아니기에 자세한 이야기를 적지 못해 아쉽기도 하다.

확언할 수 있는 건 다른 송출 프로그램들에 비해, 한 대의 컴퓨터 환경에서 고품질의 방송을 송출하기엔 정말 유용하다는 점이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트위치 방송 송출을 한 장면

내가 게임하는 장면을 그대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쉐도우플레이에는 멀티 트랙 오디오 기능이 지원되고 있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게임 사운드와 마이크 사운드를 분리해서 녹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부수적이지만 마이크를 쓰면서 방송을 진행하거나, 개인 영상을 녹화하고 편집하는 이들에겐 꽤나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다.

오디오 트랙을 분리하고 녹화한다면 후에 영상 속 게임 소리만 들리게끔 만들 수도 있고, 또는 목소리만 편집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당연히 지원되야 하는 기술이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하겠지만 다른 프로그램들의 사정을 살펴본다면 꼭 그런 건 아니란 걸 알 수 있다.

파이널컷 프로, 프리미어, 베가스와 같은 서드파티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손쉽게 오디오 트랙 분리가 가능하다.




uc?export=view&id=11RdyI0zubNXLHYGoSLUEX

오디오 입력 장치 (마이크) 를 사용한다면, 해당 과정을 거쳐 트랙을 나눌 수도 있다




필자도 녹화 시 마이크와 함께 몇 번 사용해보았으나, 참고를 위해 본인의 음성을 함께 업로드하기엔 조금 부끄러워서 그건 패스하겠다.

그렇지만, 오디오 트랙 분리 기술을 설명하지 않고 넘어갈 순 없겠다고 생각해서 관련 영상을 조금 다른 형태로 녹화하였다.

목소리 대신 피아노 연주(?)이긴 하지만, 마이크를 통한 입력 신호를 게임 소리 트랙과 별개로 인식하여 녹음한다는 점에서 확인 가능하다.

피아노 실력이 결코 좋지 않지만 멀티 트랙 기능에 대해 설명하기 위한 목소리를 대체하기 위해서라면, 이 정도쯤은 감수해야 하지 않겠는가.

마이크를 피아노에 가까이 가져가 녹화하였다. 입력 장치는 Razer 크라켄 프로 V2이며, 구동한 건 비트버디라는 게임이다.

(마이크 증폭을 켰음에도 피아노 녹음 소리가 조금 작은 것 양해 바란다. 하지만 멀티 트랙 오디오 기능 확인은 충분히 가능하다.)




입력 장치를 통해 녹음된 피아노 소리, 그리고 게임 소리가 동시에 들린다

영상에선 하나의 트랙 사운드처럼 들리지만, 분리된 트랙을 사용하고 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피아노 소리만 분리 제거한 상태. 게임 소리만 들린다

이런 식으로 게임 소리만 분리하거나, 또는 피아노 소리만 분리할 수도 있다





6.'엔비디아 쉴드 게임 스트리밍 (NVIDIA SHIELD GAMESTREAM)'




uc?export=view&id=1eUXnUpVQRRwkgdGu9ckT5

엔비디아 쉴드 설정 화면. 아쉽지만 페어링된 쉴드 기기가 없다




이 기능은 NVIDIA의 안드로이드 휴대용 디바이스를 필요로 한다. 안타깝지만 필자는 '쉴드'라 명명된 이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지 않다.

현재는 게임기뿐만 아니라, 셋톱박스를 통해 TV와 연결하는 방식의 기기도 나와 있으나 사용해 보지 못했다는 사실은 매한가지다.

그래서 본인의 경험을 직접 서술할 순 없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핵심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에 조금은 설명하고 넘어가겠다.


지포스 그래픽카드 (GTX 650 이상부터 지원) 그리고 쉴드가 있다면, 어디서든지 PC 게임을 휴대용 디바이스를 통해 즐길 수 있다.

컴퓨터 게임은, 당연하지만, 컴퓨터에서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쉴드와 함께라면, 그런 제약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내 방에 설치된 컴퓨터의 게임을, 거실에서 혹은 다른 방에서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다. 때론 침대 위에서, 때론 소파에 앉아서.

단순히 모바일 디바이스를 가지고 어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는 것이 아니다. 컴퓨터 게임을,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플레이하는 것이다.




uc?export=view&id=13-RHuhFNiYH8GdkEVtruw

쉴드 셋톱박스, 안드로이드 TV라는 이름이 명명된 제품이다

게이밍을 넘어, 홈씨어터 기능까지 겸하고 있다




게임기와 태블릿, 크게 두 가지 종류의 쉴드 디바이스가 있는데 전용 컨트롤러의 유무와 성능 스펙을 제외하면 기능은 동일하다.

쉴드 셋톱박스가 있다면, TV를 통해서 컴퓨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상대적으로 비좁은 모니터 화면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모니터는 4K를 지원하지 않는데반해 TV는 4K 해상도를 지원한다면, 4K 화질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공홈에 소개된 NVIDIA SHIELD의 게이밍 구동 방식

어디서든 자유롭게 PC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안타깝게도 많은 이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이 아니니만큼, 활발한 기능 지원과 앞으로의 미래가 다소 불투명하다는 점이 단점이다.

필자는 사용해보지도 못했지만 많은 이들이 이를 수많은 부가기능 중, 그다지 중요치 않고 귀찮은 기능이라고 등한시하기 때문일 것이다.

NVIDIA 그래픽카드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이 외에 쉴드라는 추가적인 기기를 요한다는 점도 많은 이들에겐 사치로 여겨질 수도 있다.

게다가 쉴드 디바이스는 일종의 통신 장치 역할만 할 뿐, 혼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건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사실도 발목을 잡는다.


분명 새롭고 참신한 기능이며, 누군가에겐 꼭 필요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진 꽤 많은 이들이 이 기능을 외면하고 있다.

사실 컨트롤러가 제한되어 (패드와 터치스크린) 기존의 키보드 마우스를 이용한 플레이에 제약이 걸린다는 사실도 눈에 밟힌다.

PC 게임을, 굳이 다른 디바이스를 구입하고, 플레이 상의 불편함까지 감수하면서까지 즐길 이용자는 별로 없을 것 같다. 

아직까지도 실험적인 느낌이 강한데, 선뜻 그 기능 이용을 위해 디바이스 구입을 할 이용자가 많진 않을 것이기에.




uc?export=view&id=1FXo0z3UhU--Fjlb1XsmEH

분명 이렇게 멋진 기능인데...




PC 게임을 모바일 디바이스, 혹은 다른 기기를 통해 즐길 수 있다는 건 충분히 매력적인 이야기다.

하지만 그런 플레이를 위한 제약이 없는 것도 아니고, 단순히 휴대용 게임만을 목적으로 쉴드를 구입하긴 어려울 것 같다.

홈씨어터 기능을 가지고 있는 건 다른 제품에도 많으며, 단순히 휴대용 게임 혹은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도 있으니.

물론 쉴드의 성능은 다른 것들과는 차원을 달리할만큼 좋지만, 그만큼의 투자를 감행할 메리트가 있는지는 개인적으로 의문이다.


그렇기에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선 언젠가 빠질지도 모르는 기능이며, 다른 형태로 지원될 수 있다고 감히 추측하는 바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을 좀 더 대중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연결시켰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범용성이 강한 대부분의 디바이스와의 결합이 그 예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쉽게 말하자면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와 그래픽카드만 있다면, 쉴드 없이도 가능케 만들 수 있다면 아마도 많은 이들이 이 기능을 이용할 것이다.


물론 필자가 전문가가 아니기에, 무수히 많은 디바이스들과의 호환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바라는 헛된 아이디어일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스스로 강조하고 싶은 건, 지포스의 게이밍 철학과 일치하는 이 기능을 어떻게든 활용하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는 점이다.

호환성과 여러 가지 문제로 쉴드 디바이스가 없다면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지만, 언젠가 반드시 개선되어 나타날 거라 생각한다.

그런 날이 오기를, 필자는 기다리고 있다. 조금만 더 진입 장벽이 낮은 형태로 우리에게 다가와도 충분할테고.




uc?export=view&id=1XO3ksN4TBXpp-5RcK2Frq

상당히 많은 게임이 지원된다는 사실은 고무적이다





7. 그 외 다양한 기능들 (NVIDIA 뉴스레터, 무료 선물, 베타에 포함된 기능 등)




내 컴퓨터의 세부 정보에 대해 알아볼 수도 있다. 물론 이는 핵심 기능이 아니며, 다른 것을 통해서도 충분히 알아볼 수 있기에 패스하겠다.

컴퓨터의 세부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고, 이 기능을 위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사용하는 이는 손에 꼽을 것이기에.

물론 필자가 리뷰 작성을 위해 컴퓨터 시스템 환경을 캡처한 사진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정보 기능을 통한 것이었다.


NVIDIA 뉴스레터는 설정에서 간단하게 활성화할 수 있다. 후술할 무료 선물과 연결되는 기능이기에, 활성화해놓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NVIDIA 지포스와 관련된 소식을 접할 수도 있으니, 일거양득이라 할 수 있다. 쉽게 활성화할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지금 당장 하길 권한다.




uc?export=view&id=1VoVvE9_fBSGlawAwQwVqi

이처럼 간단히 할 수 있는 일인데... 반드시 구독하도록 하자!




무료 선물은 게이머들에겐 사막의 오아시스같은 기능이다. 

물론 여느 Giveaway이벤트와 마찬가지로 사용자 대상 추첨이지만, 내가 당첨되지 않으라는 법은 어디에도 없다.


다른 수고스러움을 요하지도 않는다. 오직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 가입하고 뉴스레터를 구독하며 다른 기능들을 사용하고 있으면 된다.

수기를 작성할 필요도 없고, 다른 개인정보를 일일이 기입할 필요도 없다. 그저, 익스피리언스의 훌륭한 기능들을 활용하고 있기만 해도 된다.

당첨된다면 알림 기능을 통해 알려준다고 한다. 클라이언트 내 우측 상단에서 종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면 확인해 볼 수 있다.




uc?export=view&id=1c8xjrv6-dErNbFEvXFExz

홈화면에서 계정 - 사용 버튼을 누르면 볼 수 있는 화면

해당 화면에서 무료 선물 코드는 물론, 그래픽카드 프로모션 게임 코드도 이용 가능하다




게임코드는 이메일로 발송된다고 하는데, 해당 화면에서 코드를 입력하면 해당 선물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지포스 GTX 그래픽카드를 구입할 때 프로모션 코드를 받았다면, 그 것 역시 저 기능창에서 코드 입력이 가능하다.


필자는 아직까지 한 번도 그런 행운을 접하진 못했지만, 꾸준히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구입하고 익스피리언스 기능을 활용한다면

언젠가는 당첨이 되지 않을까 막연한 기대를 가지기도 한다. 물론, 말 그대로 무료기에 아무 것도 밑질 것이 없다.

내게 행운이 찾아온다면 그 행운을 감사히 받으면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다른 게임을 하면서 다른 행운을 기다리면 되는 것이다. 




uc?export=view&id=1cRre2w_kgL-1JYUdQ5sob

내게도 행운이 따르길...!




가장 최근엔 인기리에 판매되고 플레이되어지는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이 무료 제공되었다. 

그 이전에도 오버워치/와치독스 2 등 다양한 게임이 제공되었고, 심지어 일부 사용자에겐 1080ti 그래픽카드가 제공되기도 했다.

후술할 베타 기능 사용자에겐 NVIDIA 쉴드가 경품으로 제공되기도 했었다. 하지만 역시 운이 따라줘야 받을 수 있는 선물이란 건 같다.

행운의 여신이 나와 함께 한다면, 때론 최신 그래픽카드를 선물로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운이 필요하지만, 한 번쯤 가능할지도.




uc?export=view&id=1NquvITE1dGFkqV5OIVXG0

베타 기능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협동 플레이 스트림 기능

친구와 함께 Co-op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uc?export=view&id=1PW_i0iT2oy9TzlXfm8e6J

세부 항목은 이런 식이다

화면 공유/게스트 플레이/Co-op기능이 제공되고 있다




베타 기능은 아직 정식 출시된 기능이 아니기에 깊게 다루지 않고자 했지만, 언급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짧게 설명하겠다.

베타 기능에 대한 내용은 글의 초입 부분에서 간단히 다뤘으므로 생략하고, 베타로 제공되는 기능 자체에 포커스를 맞추겠다.


게임 스트림 기능은 친구와 함께 Co-op 플레이를 가능케 하는 것을 비롯하여, 게임을 공유해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기본적으로 상기된 이미지에서 파악할 수 있듯, 개인의 화면을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한 마디로 관전 기능이다.

또한 내가 가지고 있는 게임이라면, 친구가 그 게임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게스트 권한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원되는 게임 목록은 NVIDIA 지포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꽤 많은 게임이 지원되고 있다.

가장 혁신적인 기능은 마지막에 소개되는 법. 마지막으로 소개될 Co-op 플레이 기능이 적절한 예시가 될 것 같다.

역시 지원 가능한 게임에 한해, 친구가 게임을 구비하지 않더라도 (혹은 반대의 경우에도) 같이 Co-op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끔 도와준다.


이는 단순한 온라인 멀티와는 다르다. 오프라인에서 Co-op을 즐기기 위해선 장소와 시간의 제약 등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온라인 멀티와 오프라인 Co-op 플레이가 가지는 기능과 느낌은 꽤 많이 다르다.

네트워크를 이용해 다른 사람과 플레이하는 건, 많은 게임에서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로컬 멀티 플레이를, 온라인을 통해 하는 것?

그런 건 대체로 불가능했다. 가능하더라도 많은 제약이 걸렸다, 부족한 부분이 많고 구현되지 않은 부분도 꽤나 많은 상태였다.

로컬 멀티라는 것이 무엇인가. 같은 공간에 있는 게이머끼리 게임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익스피리언스 스트림과 함께라면 문제없다.

온라인을 지원하지 않는 멀티플레이를, 온라인을 통해 마치 한 공간에서 플레이하는 것과 같이 할 수 있다면... 마치 꿈만 같지 않은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것을 이룩해낸 혁신적이고도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오프라인의 것을, 온라인을 통해서 가능케 만들었다.




uc?export=view&id=13h12rDLuq_sfUz_RiBmNT

지원되는 게임 목록의 일부

상당히 많은 게임들을 지원한다




아직까진 베타 테스트 중인 기능이기에 당연히 완벽할 수 없겠지만,

다른 익스피리언스의 기능과 마찬가지로 이내 정상 궤도에 오를 것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제약이 걸린다면 그 한계를 뛰어넘어 버리는. 난 그게 지포스의 철학이고 비전이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설명한 기능들 이외에도, 미처 설명치 못한 기능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사용해보고, 좋다고 생각한 기능들은 모두 포함했다.

앞으로도 기존 기능들의 개선과 발전, 그리고 새로운 기능들의 도입이 있을 것같은데 그런 것들을 이 글을 통해 다룰 수 없는 점은 안타깝다.

필자가 미래에서 온 것이 아니니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만큼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기능이 대단해서 보다 더 자세히 설명하고 싶었다.





글을 마치며...




글을 쭉 읽다보면 필자의 편애를 받은 몇몇 일부 기능들이 눈에 띌 것이다. 아니, 모든 기능들이 최고이기에 편애는 없었을 것 같기도 하다.

최적화 기능은 필자와 같은 게이머에겐 여러 면에서 편리한 기능이며,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게임 최적화 트윅을 제공해주기에 좋다.

새로 추가된 프리스타일은 아직 베타임에도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볼 수 있었고, 현재 기능만으로도 괜찮은 사용이 가능할거라 생각한다.

특히 게임 플레이와 동시에 필터를 적용함으로서, 뒤로 이어지는 캡처나 영상 녹화에 있어서도 창의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 같다.

기존부터 오랜 시간 활용하던 안셀의 경우엔 강력한 기능을 갖췄음에도 패치를 거듭할수록 개선되고 변화하는 부분에 감동을 받았다.

쉐도우플레이 기능을 이용해서 게임 플레이를 쉽게 녹화하고 편집에 필요한 소스들도 보다 간편하게 얻을 수 있었다.

영상 편집은 스크린샷보다 더 많은 시간을 소모할 수 밖에 없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는데, 하이라이트 기능은 그걸 해결해주니까.


이렇게 대단한 기능들 사이에서 딱 하나 일명 '최애' 기능을 꼽기란 불가능에 가까워 보인다.

하지만 그럼에도 필자가 가장 자신 있게 '이 것만큼은 꼭 써봐야 한다' 라고 생각하여 추천할 수 있는 건, 바로 '안셀'이 아닐까 싶다.

왜냐하면, 다른 어느 프로그램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이기에. 이는 지포스만의 시그니처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 


사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최대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가벼운데 필요한 기능은 빠짐없이 존재한다' 라는 점이다.

만일 지포스 익스피리언스가 없다면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을 일일이 받아, 설치하고, 작동시켜야만 할 것이다.

하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와 함께라면, 오직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가능하다. 오직,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만 있으면 된다.

게다가 프로그램 자체가 매우 가벼워서 평상 시나 게임 내에서도 시스템 자원을 거의 점유하지 않은 채로 말이다.

전문가가 아니라 자세한 프로그래밍에 대해선 알지 못하지만, 이런 대단한 기능들을 이렇게 가볍게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이보다 더 좋을 순 없을 것 같다고 감히 확신한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다른 흔한 프로그램들과는 다르다.

게임과 관한 한, 거의 대부분의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지포스 그래픽카드 사용자라면, 누구든지.


우리는 대개 회사에서 제공해주는 기본 프로그램이라면 '성능이 좋지 않다' 혹은 '최적화가 부실하다' 라는 이유로 기피하곤 한다.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은 채, 상용화된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 나선다. 물론 그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명백히 다르다. 가볍고, 빠르고, 쉽고, 강력하다. 이런 건, 상용화된 다른 프로그램에선, 찾아 볼 수 없다.


이 세상에서 단 하나의 프로그램만 사용할 수 있다면 난 주저없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고를 것이다.

다른 무수히 많은 프로그램들을 다 차치하고서라도, 익스피리언스는 다른 전문 프로그램에 필적할만한 대단한 기능들로 이뤄져 있으니.

이 정도 기능들을 가졌다면, 웬만한 유료 프로그램들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돈 주고 구입해도 아깝지 않은 기능들로 가득 차 있기에.

사실 돈 주고 살 필요조차 없다. 그리고 따로 돈 주고 살 수 조차 없다. 오직 지포스 사용자만을 위한 프로그램이니.




uc?export=view&id=1zSkD9sGz_XUS2_axoants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핵심 기능을 요약할만 한 사진

이렇게 가벼운데, 대단한 기능들이 많다. 이건 마치 요술과도 같다.




물론 아쉬웠던 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기능들을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조금 부족한 점, 개선이 필요한 점을 언급했지만...

핵심 기능인 안셀과 쉐도우플레이 하이라이트 지원 게임이, 아직까지 너무 적다는 것이 가장 아쉬운 점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수많은 게임들이 지원되어지겠지만, 2018년 초 현재로선 다양한 게임들을 풍부하게 즐기기엔 꽤나 많이 부족하다.

또한 쉴드와 관련되어서도 많은 글을 상술했지만, 좋은 기능에 비해 접근성이 높아 많은 이들이 접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

오로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쉴드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지만, 해당되는 디바이스가 없다면 전혀 이용하지 못하니...

물론 이런 건 VR 기기와도 형편이 비슷하겠지만... 익스피리언스 핵심 기능 중 하나로 여기는 필자로선, 그저 안타까울 따름이다.


(현재 버전에서의 버그인지, 필자의 시스템 환경에서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이 생기지 않는 것도 신경 쓰인다.

시스템 부팅이 이뤄지면 자동적으로 하단 창에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이 생겼으면 하는데, 아이콘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별로 중요한 문제는 아니지만, 이런 사소한 부분에서도 개선이 이뤄졌으면 더욱 좋을 것 같다.)




uc?export=view&id=1jxVJJsonkPagmw9xV645v

현재 지원되는 게임이 결코 적진 않지만, 많다고 할 수 도 없다...




그렇기에 아직까지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설치해두고 등한시하거나, 혹은 아예 설치하지 않은 채로 있는 지포스 사용자도 많을 것 같다.

단순히 게임을 즐기기엔, 게임 그 자체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기능들은 별로 중요하게 생각치 않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도, 세상의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마냥 장점만 가진 프로그램일 순 없을 것이다.

게다가 익스피리언스가 가지고 있는 놀라운 기능과 퍼포먼스를 경험하면, 나머지 사소한 단점들을 상쇄시킬만큼 빠져들 수 있을 것이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기존의 여느 평범한 프로그램들과는 다르다. 

스크린샷 캡처? 녹화 기능? 인게임 프레임레이트 표시? 방송 송출? 드라이버 업데이트? 이런 건 기본 중의 기본이다.

또한 과연 다른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이 이렇게 가벼운 인 게임 필터를 적용한 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을까?


게임 내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효과를 실시간으로 적용하면서 스크린샷을 캡처할 수 있는 건 오직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뿐이다.

게임 중 일어났던 중요한 장면을 자동으로 녹화해주고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오직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뿐이고. 

휴대용 기기를 이용해서 PC의 게임을 자유롭게 즐기게 도와주는 것? 역시나, 오직 지포스에서만 경험해볼 수 있는 놀라운 기능이다.


기본적인 기능은 다 가지고 있으며 이를 훌륭하게 이행해낸다. 그리고 여지껏 존재하지 않았던 신비롭고 색다른 기능까지 더해졌다.

단순히 멀리서 보기만 해도 대단한 프로그램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가까이 다가와서 경험해 본다면 더 놀랄만한 일들이 가득하다.

앞으로 또 어떤 기능들이 추가가 될지 기대가 된다. 여지껏 보여준 것만으로도 충분히 혁신이라 할만하지만, 아직도 진행형이기에.




uc?export=view&id=1T393seRutNltkTLI0Sixc

본 게시물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다룬 기능 '안셀'

몇 가지 건드렸을 뿐인데 이렇게 멋진 결과물이 탄생한다. 




지포스는 그래픽카드 성능을 통해 차별화되었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라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또 한 번 차별화를 꿈꾼다.

최고의 그래픽카드와, 최고의 프로그램. 지포스는 여지껏 다른 것들이 해내지 못했던 것을 만들어 가고 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NVIDIA 지포스 그래픽카드 이용자에겐 마치 선물과도 같은 혜택이며,

이런 기능들로 인해 많은 PC 사용자들이 익스피리언스 사용을 위해서라도 지포스 그래픽카드 구입을 고려할만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 이전에 그래픽카드의 뛰어난 퍼포먼스에 매료되어 지포스를 접하게 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순서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중요한 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그래픽카드와 함께 정말 뛰어난 퍼포먼스를 지녔단 사실뿐.


이런 건 여지껏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오직 지포스, 그리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만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

이는 바로 지포스가 세계 최고인 이유이기도 하며,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NVIDIA 지포스가 가진 비전과 철학이라면, 결코 해내지 못할 것이 없을 것 같다고 다시 한 번 느낀다.


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 대해 이렇게 평하고 글을 마치고 싶다.

"게이밍을 배제한 지포스는 충분히 강력하지만, 지포스를 배제한 게이밍은 무의미하다."






리뷰 작성에 대한 짧은 후기




글을 쓰다보니 어느 새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전문가가 된 착각이 들기도 하는 것 같네요.

나름 부족한 글솜씨로 이것 저것 끄적여보았으나 결과물이 괜찮을런지 모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두서 없는 글이기에 제대로 읽힐지도 미지수이지만요... (글을 파트파트 써가다보니 이렇게 되었네요)


최대한 링크나 다른 자료를 배제한 채, 이 게시물 하나로 많은 것들을 알아볼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기존에 활용하던 자료들과, 이번 리뷰를 통해 많은 부분을 설명하기 위해 사진/영상/설명/움짤 등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일부는 소스를 구할 수 없어 지포스 공홈에 있는 자료를 사용하기도 했으나, 가능한 한 자급자족(?) 하려 했구요... 


아무래도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인지라 지포스의 그래픽카드에 대해 다룰 기회가 적은 점은 안타까운 것 같습니다.

물론 그래픽카드에 대해서 일장연설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프로그램에서 자주 쓰는 기능을 설명하는 것이기에...

지포스의 이번 파스칼 라인업 그래픽카드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언급하고 싶었으나 글이 지저분해질까 염려하여 제외하였습니다.


안셀에 대해서는 더 많이, 더 자세하게 적고 싶었지만 개인적으로 시간과 에너지가 그걸 허용치 않아서 아쉽게 되었네요...

하지만 안셀에 대해서 쓸 때 가장 심혈을 기울여서 썼고, 결과물에서 그런 것들이 어느 정도 반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쓰는 사람의 마음도 중요하지만, 읽는 분들이 읽으시면서 그런 것들을 직접 느끼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글을 쓰다보니 분량이 많아져서 엔프 게시판의 서버 제한 용량을 초과하나봅니다, 글 작성이 제대로 이뤄지질 않네요....

때문에 부득이하게 여러 개의 글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읽으시는데 조금은 불편하실지 모르겠지만, 제겐 달리 방법이 없어서...

가능하다면 하나의 글로 적는 것이 정말 좋을 것 같지만, 여지껏 열심히 글을 작성했는데 참가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선 안 되니깐...

이 점 다시 한 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수기 이벤트 관련 개인 페이스북 포스팅 공유 URL 입니다.

URL :  https://www.facebook.com/permalink.php?story_fbid=594074827601190&id=100009960344118&pnref=story (공유 포스팅 링크)

참여 방법 지침에 맞게 이벤트 포스팅 전체 공유하고 타임라인에 게시했습니다. 


짧다면 생각하면 많이 부족한 양이고, 도리어 길다고 생각하면 지루하게끔 느껴지는 글의 분량이지만

부디 즐겁게(?) 글을 읽어주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솜씨에, 그런 것을 바라는 게 과욕일진 모르겠지만요.


많이 늦었지만, 다들 꼭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2018년 연초부터 바라는 일들 이뤄지시고, 부디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