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 하세요

NVIDIA 홈페이지는 최상의 온라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신의 웹 기술을 활용합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당신의 브라우저는 최신 버전이 아닙니다. 사용에 불편함을 겪지 않기 위하여 브라우저를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엔프 Game


SC-Banner.jpg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StarCraft)><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StarCraft: Brood War)> 확장팩은 하나의 게임 현상으로 진화해왔습니다. <스타크래프트>의 엄청난 성공 덕분에 e스포츠는 오늘날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요. 이는 1998년 출시 당시 선보인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의 디자인, 균형감, 게임성이 여전히 RTS 게임 역사상 최고로 손꼽힌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제 그 게임성에 현대적인 그래픽과 수많은 기능까지 추가되어 업그레이드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출시로 과거 <스타크래프트>와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에서 느낄 수 있었던 환상적인 게이밍과 짜릿한 흥분을 고스란히 체험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SC1.png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을 새롭게 알아가는 초심자나 이미 그 세계관을 경험할 대로 경험한 고수 모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로 가득합니다.
고전적인 <스타크래프트>의 게임성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테란, 프로토스, 저그에 접속한 다음, 각 종족 별 캠페인을 통해 본진을 구축하고 적군을 무너트릴 유닛을 결성하는 등 도합 50개 이상의 싱글 플레이어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데요. 만약 싱글 플레이어 모드에서 전승을 거두었거나 멀티 플레이어에 더 흥미가 있다면, 분당 액션 수(APM) 전략 기술이 경쟁 상대와 어떻게 대적되는지 볼 수 있는 1:1 전투와 팀 전투 모드도 살펴보세요.


물론, 일단 게임을 시작하면 그래픽에 우선 주목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그래픽을 대폭 개선해 이전보다 훨씬 더 선명하고 섬세한 텍스처를 구현합니다. 과거 <스타크래프트> 게임 시 보이던 모자이크된 화면처럼 보이는 흐릿한 외곽선은 이제 옛말이지요.
<스타크래프트>의 게임 개발사 블리자드(Blizzard)는 사령선에서 조망하는 전장을 보려면 줌 아웃을, 뮤탈리스크 날개에 있는 핏줄을 보려면 줌 인을 해볼 것을 권합니다. 유닛, 건물, 환경 등 모든 방면에서 그래픽이 향상된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이지요.

강화된 비주얼에 대해서 더 이야기해 볼까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현대적인 와이드스크린 해상도를 지원하고, 미션의 막간 영상과 도입부에도 그래픽을 추가했으며, 개선된 시네마틱스로 충실도를 강화했는데요. 이를 통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더욱 생생하게 게임 내 스토리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SC2.png

블리자드는 미국 스타크래프트 팬 사이트, 팀 리퀴드(Team Liquid)와의 인터뷰에서 예술적 측면에서 두 가지 핵심사항에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는데요.
첫째, 오리지널 유닛의 실루엣과 애니메이션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블리자드는 형태와 움직임이 게임플레이 도중 게이머의 인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피드백을 통해 이 부분에 특별히 집중했습니다. 둘째, 현실적인 면의 디테일을 강화했습니다. 이에 관하여 블리자드는 ‘여기 모자이크처럼 보이는 것은 원래 무엇을 상상했던 것인가?’를 알아내기 위해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를 작업한 아티스트들과 최대한 많은 논의를 했다고 말했답니다.

만약 4K UHD 모니터가 있다면, 풀 4K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표준 1920x1080 디스플레이와 비교해서 픽셀의 총량이 4배에 달하기 때문에 무척 인상적인 그래픽을 확인할 수 있지요. 오리지널 게임과 리마스터 버전을 비교하면 그래픽의 변화가 더욱 두드러지는데요. 블리자드가 제공한 인터랙티브 스크린 비교샷(아래)을 확인해 보세요.


업그레이드된 그래픽이 메인이기는 하지만 음악과 사운드 역시 리마스터 버전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유닛의 대사, 로켓포의 굉음, 저그의 바스락거림, 프로브가 비활성화 될 때 내는 처연한 소리 같은 효과음 등 총 2,381개의 오디오 파일로 구성되었습니다”라고 밝히며 음악과 사운드를 강조했습니다. 

또한 블리자드는 일부 소리와 효과음은 새로 제작하는 한편, 아카이브 중 상당수의 파일을 체계적으로 복구해냈습니다. 마치 인디아나 존스를 방불케 하는 아카이브 발굴 작업을 거쳐 현재 사운드 시스템 수준에 맞춰 음질을 개선해낸 것이지요. 블리자드는 “만약 음향만 1998년 출시 당시 파일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게이머들이 큰 괴리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존 음향을 파격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더 큰 역효과가 예상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블리자드 음향팀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개발 기간 내내 음향의 재창조가 아닌 재발견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SC3.png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그 외에도 다양한 개선과 업그레이드를 거쳤습니다. 지원 가능 언어도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브라질), 스페인어(라틴아메리카), 스페인어(유럽), 폴란드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한국어, 중국어(간체, 번체), 일본어로 13개국어로 확장되었지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블리자드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에 완전히 통합되어 있는데요. 캠페인, 유즈맵(custom map), 리플레이, 키바인드(keybind), 블리자드 친구 목록 연결, 임베디드 스트리밍(embedded streaming)에 클라우드 저장을 활용합니다. 채팅 채널도 업그레이드되어 게임 내 더 많은 장소에서 멀티채널을 사용할 수 있고, 참가할 로비를 검색할 때에도 싱글 채널에 연결된 상태로 채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매치 메이킹 기능도 추가되었는데요. 매치 메이킹을 사용하면 테란, 프로토스, 저그 종족에 따라 비슷한 실력을 가진 게이머와 대전할 수 있습니다. 순전히 추억의 게임으로만 즐기고 싶다면, 매치 메이킹을 아예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트 스틸웰(Pete Stilwell) 고전게임 사업부 책임 프로듀서는 미국 게임 전문 잡지 ‘PC 게이머’와의 인터뷰에서 “기억할지 모르겠지만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에는 <워크래프트 III(Warcraft III)>과 같은 버튼이 없었습니다. 게이머들은 채팅 채널에서 도전장을 던지거나 게임 로비를 개설하여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참여하고, 토론을 나누었지요. 블리자드는 이런 류의 상호작용을 옵션으로 취하는 스타일을 고수합니다. 이는 게임 문화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매치 메이킹과 한 쌍으로 등장한 래더 기능리더보드(leaderboards)는 누가 랭킹 상위권에 있는지를 즉각 확인할 수 있게끔 합니다. 리더보드를 통해서 게이머들은 게임 플레이어를 이름, 또는 배틀 태그(BattleTag)로 검색해볼 수 있으며 그들의 온 ·오프라인 접속 여부 또한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프로필을 보고 친구추가를 하거나 귓속말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의 지원 없는 익명성을 원한다면, 발견 가능성 옵션(discoverability)을 꺼두면 됩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