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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안녕하세요.


안티앨리어싱 이라고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앨리어싱의 대해 찾아보면 "고정된 모눈상의 나타나는 직선이나 곡선 모서리가 계단 모양처럼 분리되는 픽셀 효과"

라고 나옵니다. 저기서 고정된 모눈상은 모니터를 생각하면 되겠죠.

모니터에 표시되는 그래픽들은 하나의 네모난 픽셀에 색이 입혀져 보이게 됩니다.


안티앨리어싱은 말 그대로 앨리어싱을 반대 한다는 보정 기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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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안티앨리어싱을 걸었을때 이고, 오른쪽은 일반 상태 입니다. 그림판으로 원을 크게 그리면 오른쪽 처럼 계단현상이 보일겁니다.

안티앨리어싱은 이렇게 계단이나 톱니바퀴처럼 어긋난걸 매끄럽게 보정해줍니다.

게임 회사가 많다보니 이 기술도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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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AA 슈퍼샘플링은 가장 대표적이면서 가장 성능이 좋은 기술입니다. 하나의 픽셀을 서브픽셀로 나누어서 색을 계산합니다.

1080P 해상도에서 상위 해상도로 올리는 효과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서브픽셀의 색을 계산하다보니 고사양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죠. 그래서 최적화를 목표로 하는 많은 게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고해상도 모니터를 사용하는게 더 좋은 효과가 나오니까요.


그래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게 

MSAA 멀티샘플링 입니다.

원리는 슈퍼샘플링이랑 같지만 색 계산 방법이 틀립니다. 슈퍼샘플링은 서브픽셀로 나누어진 픽셀 색을 하나하나 다 계산하지만

멀티샘플링은 픽셀당 1회만 계산 합니다. SSAA 보다 가볍지만 계단현상은 그만큼 덜 잡힙니다.


이외에도 FXAA , SMAA , TXAA 등 많습니다..


저도 아주 자세히 알진 못해서 넘어가겠습니다!



실제 게임에서 어떤지 살펴보죠. 테스트 게임은 와치독스 입니다.


PC사양은


5960X @4.5

32GB RAM

GTX TITAN X 2way SLI

입니다.


현재 제 PC에서 와치독스는 그래픽패치와 SweetFX 를 적용한 순정 상태가 아닙니다. 이거 감안 해주시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안티앨리어싱 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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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중앙선 부분과 건물이나 캐릭터를 보시면 계단현상이 심한걸 볼 수 있습니다.



-FX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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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XAA 는 MSAA 나 SSAA랑 처리방식이 다릅니다. 이미 렌더링을 한 뒤 처리를 하는 안티앨리어싱 입니다.

FXAA는 렌더링된 그래픽에서 주변 픽셀에서 밝기 차이를 계산하고, 주변 픽셀의 색을 혼합하는식으로 계단현상을

없앱니다. 보통 밝기 차이가 심한 부분이 계단현상이 심하게 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로의 중앙선은 계단현상이 좀 보이지만 왼쪽 상단의 건물과 하늘의 계단현상은 아주 부드럽게 처리가 된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M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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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A 는 FXAA 를 좀 더 개량한 안티앨리어싱 입니다. 



-MSAA 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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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XAA 와 비교를 해보면 도로의 중앙선의 계단현상은 좀 부드러워 졌지만 왼쪽 건물과 하늘 경계선을 보시면 FXAA보다

계단현상이 더 생겼습니다.



-MSAA x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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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중앙선은 MSAAx2 보다 더 부드러워 졌는데... 건물쪽 계단현상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MSAA x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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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배를 먹여버리니 전체적으로 깔끔 해졌습니다. 하지만 사양을 많이 먹습니다.



-TXAA 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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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XAA 는 엔비디아에서 만든 안티앨리어싱 입니다. 그래서 지포스 계열 카드만 사용가능 하죠.


TXAA는 MSAA로 화면이 완성된 다음 따로 후처리가 됩니다. (HDR) x2 와 x4배가 있는데

TXAA x2는 후처리를 통해 MSAA x4배와 비슷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실제로도 위 MSAA x2 와 비교해보시면 

계단현상 처리가 더 깔끔합니다. MSAAx2 의 성능으로 x4효과를 가져오니 당연히 게임 프레임은 더 쾌적해집니다.


하지만 단점이 있습니다.


나무쪽을 자세히 보시면 약간 흐릿해진걸 볼 수 있습니다. 후처리 때문에 블러링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양날의 검이죠. 계단현상은 많이 부드러워지고 게임 프레임은 올라가지만 샤프한 그래픽을 얻을 수 없습니다.

취향이 많이 갈리는 안티지만 DOF(피사계심도) 효과가 적용된 게임이라면 크게 신경쓸 수준은 아닙니다.

만약 그래픽카드가 중저사양의 카드라면 TXAA 를 통해 약간의 블러링 효과가 생기더라도 계단현상은 부드럽게 잡아주며

훨씬 쾌적한 프레임으로 게임하기엔 좋은 안티앨리어싱 입니다.



-TXAA x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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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중앙선을 봐주세요. 4배지만 MSAA 8배 만큼 부드러운 선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안티앨리어싱 종류마다 표현하는 방법이 틀리다 보니 어느게 콕 찝어서 좋다고 하긴 힘듭니다.

사실 제일 좋은건 무조건 높은 해상도가 제일 좋죠. 4K 해상도로 게임할 경우 안티앨리어싱은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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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앨리어싱을 껐을때 프레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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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이 확 떨어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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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XAA 는 어느정도 프레임이 확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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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eet FX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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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eet FX 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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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 겉핥기 지식이라 많이 틀릴수도 있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 이해해 주세요.


이처럼 안티앨리어싱이 가지는 장단점이 있어서 두개를 서로 혼합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양이 된다면

SSAA 를 거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SSAA 는 게임에서 제공해주면 오류도 없고 편하지만... 없을 경우

엔비디아 제어판이나 엔비디아 인스펙터를 통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무리 안티앨리어싱을 걸어도 가장 좋은건 4K 같은 고해상도가 제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