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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이벤트

PC 게이머 위한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 적용해

되살아난 Quake II RTX 무료 배포 


6월 6일부터 엔비디아 공식 웹사이트에서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 적용한 Quake II RTX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자료] 엔비디아, PC 게이머 위한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 적용 '퀘이크 2' 발표.png


Quake II RTX는 패스 트레이싱(path-traced)이 완전히 적용된 세계 최초의 게임입니다. 패스 트레이싱은 레이 트레이싱 기법 중 하나로 그림자, 반사, 굴절 등 모든 광원 효과를 단일 레이 트레이싱 알고리즘으로 통합합니다. 결과, 1997년에 출시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하나인 id SoftwareQuake II 가 완벽하게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탄생하게 됐답니다.

 

Quake II RTX는 인기 고전 PC 게임의 첫 3개의 싱글 플레이어 레벨을 포함합니다. 기존에 Quake II 보유한 게이머들은 완전한 패스 트레이싱이 적용된 멀티플레이어 데스매치, 멀티플레이어 협동 모드 게임 전체를 즐길 수 있습니다.

 

NVIDIA GeForce마케팅 담당 총괄인 매트 위블링(Matt Wuebbling)은 “Quake II RTX는 PC 게임에 대한 엔비디아의 사랑과 열정을 표현한 것입니다"라며, "엔비디아는 이 고전 PC 게임에 차세대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 기술을 적용하고 Vulkan API를 사용해 새로운 세대의 게이머들이 무료로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할 수 있도록 공유할 수 있게 됐습니다"고 말했습니다.

 

Id Software 스튜디오 이사 겸 Quake 프랜차이즈 제작자 중 한 명인 팀 윌리츠(Tim Willits)는 "PC 게임이 Quake II와 같은 영향력과 수명을 가지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또한 20년이 지난 후 레이 트레이싱를 통해 재해석 되는 것 또한 굉장히 특별한 일이죠”라며, "1인칭 슈팅게임(FPS)의 초창기부터 함께 일해온 엔비디아와의 관계도 역시 특별합니다. 엔비디아가 어떻게 최신 기능들을 고전 게임에 접목시켰는지 보는 것도 정말 흥미진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곳 링크에서 Quake II RTX 기술 소개 영상을 볼 수 있으며,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Quake II RTX 프리뷰를 Quake II RTX 트레일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Quake II RTX 웹페이지 참조하세요.

 

새롭게 재탄생한 PC 게임의 클래식


Quake II PC게임의 새로운 모습은 일종의 패스 트레이싱이라고 알려진 레이 트레이싱 기법을 통해 실현됐습니다. 패스 트레이싱은 모든 광원 효과를 단일 레이 트레이싱 알고리즘으로 통합하는 방식으로 장면에서 광선을 추적합니다. 정밀한 렌더링 형태는 주로 영화의 컴퓨터 그래픽에 사용돼 왔지만, 게임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많은 비용이 발생했죠.

 

Quake II RTX의 광원 효과는 고도로 정교하기 때문에, 실시간 실행을 위해서는 Turing 아키텍처와 NVIDIA GeForce RTX™ GPU의 전용 RT 코어와 같은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지원이 필요합니다. Quake II RTX를 실시간으로 실행 가능하기 위한 최소 사양은 GeForce RTX 2060 GPU입니다.

 

Quake II RTX에서 보게 될 새로운 수준의 리얼리즘에는 실시간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HDR) 주광 조명, 정확한 태양광, 간접 조명 등을 포함하는데요. 물리 기반 소재는 정밀하게 렌더링됩니다. 예를 들어, 물과 유리를 통한 빛의 굴절은 정확하게 표현되고, 표면 극적으로 부드러운 광원 효과를 얻을 수 있죠.  또한 표면은 정확한 빛의 반사를 보여주며, 광원은 주변의 물체들을 밝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기 모델들의 디테일과 질감에 대한 표현이 향상됐고, 개선된 디노이저(denoiser) 추가해 이미지 품질이 향상됐습니다.

 

Quake II RTX는 NVIDIA VKRay 확장 기능을 제공해 Vulkan API를 사용하는 개발자 누구나 게임에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추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는 리눅스(Linux)의 지원으로 벌칸(Vulkan) 렌더러(renderer)에서 실행되는 순수한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으로, Quake II 오픈소스 게임 엔진을 사용해 크리스토프 시드(Christoph Schied)Q2VKPT를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크로노스 그룹(Khronos Group) 의장이자 엔비디아 개발자 환경 부문 부사장인 닐 트레빗(Neil Trevett)은 "Quake II RTX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벌칸 API를 통해 게임 개발자들이 최첨단 렌더링 기술을 사용해 놀라운 게임 환경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며 " Quake II RTX는 윈도우와 리눅스 게이머 모두 어디서나 무료로 다운로드 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