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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이벤트

Deliver Us The Moon이 레이 트레이싱 효과와 

NVIDIA DLSS로 새롭게 거듭났습니다 


개발사 KeokeN 인터랙티브가 올 초 출시한 Deliver Us The Moon은 인디 공상과학(SF) 어드벤처 게임으로, 게이머가 인류를 구하기 위해 우주로 탐험을 떠나는 내용입니다. 최근 Deliver Us The MoonNVIDIA DLSS와 함께 그림자, 불투명 반사, 반투명 반사 등 3가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추가해 새롭게 업데이트 됐죠.



달로 떠나는 우주여행

 

Deliver Us The Moon 속의 지구는 천연자원이 거의 고갈된 상태입니다. 인류 생존을 위한 최후의 기회는 바로 세계우주기구(World Space Agency)가 건설한 달 기지에 달려 있습니다. 달에서 새로운 에너지원이 확보되면서 지구의 위기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던 바로 그때, 모든 통신이 하룻밤 사이에 돌연 끊기는 일이 발생합니다.

 

세계 최후의 우주비행사인 당신은 달과의 교신이 중단됐던 그 운명적인 밤에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조사하기 위해, 그리고 그 무엇보다 인류를 구하기 위해 달로 보내집니다.

 

이 긴급 임무를 통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효과로 한 층 더 사실적으로 묘사된 놀라운 수준의 디테일이 구현된 환경으로 떠나게 될 것입니다. 각각의 효과가 게임의 그래픽 수준을 어떻게 향상시켰는지 알아볼까요?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불투명 반사 효과

 

방을 둘러보면, 거의 모든 표면에 빛이 반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커피용 머그컵과 같이 매끄러운 표면은 아주 밝은 빛을 띠는 부분이 있고 주변의 물건들이 반사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의자의 부드러운 가죽은 광원 쪽을 향해 부드러운 빛을 반사하고, 그 밖에 방 안의 모든 것들은 그 사이 어딘가에 해당될 것입니다. 광원과 물체의 디테일이 반사될 수 있는 물건들이 워낙 많아 대부분의 게임들은 제한적인 개수, 유형의 반사효과만 구현합니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불투명 반사는 KeokeN 인터랙티브와 같은 개발사들이 장면 속에 등장한 모든 적절한 표면에 반사효과를 구현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현실 세계에서 그렇듯이 각각의 광원이 모든 물체에 충실히 반사되면, 즉각적으로 방에 생동감이 넘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프레넬 효과(Fresnel Effect)를 활용해 모든 반사효과를 구현하기 때문에 공간에 깊이와 거리가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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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iver Us The Moon의 달 기지에는 매끄러운 금속 표면이 많이 사용되는데,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불투명 반사효과가 활성화되면, 금속 표면에 비친 게임 캐릭터의 모습과 함께, 적절한 각도에서 보면 주변환경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그림자도 반사돼 게임에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투명 반사 효과

 

모든 반사효과가 똑같이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반짝이는 물체가 있으면 그렇지 않은 물체가 있듯이, 다양한 수준의 투명도도 적용 가능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리창문과 같은 물체에 반사효과를 적용하는 것과 반짝이는 금속 조리대에 반사효과를 적용하는 것이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유리의 경우에는 유리 반대편에 있는 모든 것들과 반사되는 모든 것들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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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투명 반사효과는 기존 방식으로는 표현할 수 없었던 디테일을 추가합니다. 코퍼니커스 전초기지(Copernicus Outpost) 속에서 황량한 달 풍경을 바라보는 장면에서 유리창에 비친 캐릭터 뒤로 벽면과 불빛이 비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유리와 마찬가지로, 창문 표면에 비친 물체들이 정확하게 반사되고, 그 너머에 있는 물체들도 선명한 모습을 유지합니다.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그림자

 

그림자는 물체의 크기와 거리를 판단할 때 중요한 시각적 요소입니다. 그림자는 방안의 물체와 캐릭터의 깊이, 디테일을 강조해주기도 합니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그림자는 그림자를 드리우는 물체에서 멀어질수록 부드럽게 표현돼, 실제 그림자의 특성을 그대로 재현합니다. 이렇게 구현된 그림자는 장면 속 깊이감을 높이고, 모든 물체에 더 높은 수준의 디테일을 표현합니다.


버려진 기지의 경우, 많은 조명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Deliver Us The Moon은 이 개념을 이용해 레이 트레이싱 그림자로 대폭 향상된 흥미롭고 몰입감 있는 환경을 만들어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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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에 버려진 기지를 탐색할 때, 게임 캐릭터와 장면 속의 모든 물체들은 아주 작은 그림자도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효과로 현실적이고 몰입감있는 그림자를 드리울 것입니다. 그림자 매핑(shadow mapping) 같은 기존의 그림자 생성 기법으로는 작은 물체의 섬세한 디테일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 스크린샷을 보면 격자형 통로가 드리우는 그림자에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돼 그림자가 섬세하게 표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놀라운 레이 트레이싱 기능은 게임에 새로운 차원의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NVIDIA DLSS로 향상된 성능

 

게이머들이 환경설정을 최대로 놓고,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 한 상태에서 60FPS+ 게임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Deliver Us The Moon 업데이트 항목에 NVIDIA DLSS 성능 강화 지원도 포함됐습니다.

 

화질(Quality), 균형(Balanced), 성능(Performance) 모드를 사용해 DLSS 렌더링 해상도를 조절해 화질과 게임 성능 간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1920x10802560x1440 해상도의 경우 화질 모드가 기본값으로 설정되며, 4K 해상도는 성능 모드가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DLSSAI 알고리즘으로,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스스로 개선합니다. Deliver Us The Moon에 적용된 DLSSGPU와 해상도 프레임률을 모두 1.6배 향상시켜, DLSS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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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해, DLSS 활성화 시, 다음과 같이 환경설정을 최대로 하고 레이 트레이싱 켜 Deliver Us The Moon60 FPS+에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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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점은 DLSSTAA가 적용된 기본 해상도에 준하는 화질을 유지하면서 이런 성능을 구현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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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SS가 기둥과 난간, 반사광(specular lights), 미묘한 그라디언트, 그리고 모든 디테일의 주된 라인들을 유지합니다. 이 장면에서 앨리어싱 현상이 두드러져 보이는 TAA가 적용된 1920x1080 기본 해상도 화면과 비교시, DLSS의 화질 모드가 수평으로 놓인 통로형 난간을 강조해 표현합니다.

 

경우에 따라 더 많은 디테일을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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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SS는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 성능을 높이는 수준을 넘어, 1920x1080 해상도에 품질 모드를 적용했을 때 복잡한 철조망(싸이클론 울타리)을 위와 같이 안정적으로 표현합니다.

                           

Deliver Us The Moon DLS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LSS 심층기사를 확인하세요.

 

레이 트레이싱의 성공적인 구현

 

Deliver Us The Moon의 이번 업데이트는 화려한 게임 속 그래픽을 극대화합니다. 획기적인 3가지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강력한 RTX 성능으로 구현한 달 표면의 그림자와 반사효과로 새로운 차원의 깊이를 만들어냅니다. 딥 러닝과 AI가 결합된 DLSS는 게임 성능을 개선해 GeForce RTX 그래픽 카드를 보유한 사람이면 누구나 게임을 최대 환경설정에서 플레이 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이제, 우주복을 입고 Deliver Us The Moon에서 위기에 빠진 지구를 구하세요. Deliver Us The Moon을 경험한 분이라면 게임 그래픽이 얼마나 화려한지 알고 계실 겁니다. 새롭게 적용된 레이 트레이싱 기능들이 게임 속 아름다운 그래픽과 사실적인 표현들을 더욱 극대화하고, DLSS는 그 어떤 GeForce RTX GPU에서 게임을 플레이 해도 될 만한 성능을 구현해낸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