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 하세요

NVIDIA 홈페이지는 최상의 온라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신의 웹 기술을 활용합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당신의 브라우저는 최신 버전이 아닙니다. 사용에 불편함을 겪지 않기 위하여 브라우저를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엔프 SHIELD
2016-07-03 (3).png

엔비디아의 테그라 칩셋을 사용하는 기기들은 부트로더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지워졌다던지 잘못된 부트로더가 올려져 있다던지)하면 자동으로 APX 모드라는 것에 진입합니다.

APX모드는 일반 사용자들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고, 서비스 센터에서 공장 초기화를 할 때 쓰는 모드로 nvflash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낸드 전체를 플래싱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전에 엔비디아 테그라를 장착하고 출시된 LG사의 옵티머스 2X등의 휴대폰은 어째서인지 사내 복구 프로그램들이 인터넷에 업로드 되어 루팅등을 했다가 완전 벽돌이 되어도 걱정없이 nvflash를 사용하여 완전 복구가 가능했었습니다.

물론 테그라 K1을 장착한 쉴드 태블릿과 테그라 4를 장착한 테그라 노트7과 HP 슬레이트 7 익스트림에도 APX 모드는 탑재되어 있으나 그다지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테그라 노트의 경우 Advent사에서 판매한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nvflash 복구툴을 제공합니다만 다른 회사의 테그라 노트에서는 동작 되는지 보증이 되지 않고(XDA에서 보면 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부트로고가 Advent로 바뀐다고 하네요), HP 슬레이트 7 익스트림의 경우 제가 직접 시도해 보았을 때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쉴드 태블릿의 경우 마찬가지로 같은 테그라 K1을 사용한 JXD의 게이밍 태블릿 S192가 존재하고 JXD에서 초기화 용으로 nvflash를 제공하나 오늘 제가 시도해 본 결과 쉴드 태블릿에 맞게 파일들을 다시 맞춰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복구되지 않았습니다.

킬 스위치된 제품이므로 정식 AS는 받을 수 없고, 사실 고쳐서 쓰는게 그렇게 잘 하는 짓거리는 아니지만 시도가 잘 안되었기에 약간 아쉬움이 남았습니다.